[매스컴과현대사회] 정치광고 비교분석(17대 대선 이명박, 정동영 후보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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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7대 대선 정치광고의 공통적 특성
2. 사례 분석: 이명박
3. 사례분석: 정동영
4. 부정광고 (정동영 후보의 정치광고 관련해서)
5. 17대 대선 정치광고에서의 웹2.0 이용
6. 맺음말
본문내용
4. 부정광고 (정동영 후보의 정치광고 관련해서)
1)부정광고의 기능
①후보자와 그가 주장하는 정책적 이슈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를 높여줌
→이명박 후보의 비 도덕성을 비판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정동영 후보의 정책에 관심이 가도록 한다.
②유권자로 하여금 정치적으로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도와줌→ 정동영 후보의 이명박 후보에 대한 부정광고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이명박 후보와 정동영 후보로 집중시켜 중요 이슈를 압축시키고 다른 후보들의 이슈를 유권자들의 관심에서 탈락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③공공적인 토론과 미디어의 보도를 자극함으로써 유권자의 캠페인에 대한 관심을 높임
④유권자의 호의적인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상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증가시킴
⑤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평가를 양극화 해줌으로써 그들의 투표의사결정을 단순화
→이명박 후보는 나쁜 사람으로 평가, 정동영 후보는 좋은 사람으로 평가해서 두 후보에 대한 복잡한 정책적 고민 없이 좋은 사람인 정동영 후보를 선택하게 하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선거 캠페인의 전략상 경쟁후보자에 대해 부정적 광고를 사용하려고 할 때, 먼저 자기후보를 유권자들이 긍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때 긍정적인 이미지가 먼저 형성되어지면 후보자의 이미지는 추후에 발생하는 다른 메시지의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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