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시대의 선거 - 민주주의와 선거의 의미, 제 17대 대통령 선거를 통해 본 이미지 선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연구입문>
미디어 시대의 선거
목 차
제 1장 서론
문제제기 및 주제 선정 배경
제 2장 본론
1. 민주주의와 선거의 의미
1.1. 민주주의의 의미
1.2. 선거의 문제점
2. 제 17대 대통령 선거를 통해 본 이미지 선거
2.1.후보들이 만들어 내는 이미지 선거
2.1.1. 이미지 선거의 개념 및 중요성
2.2. 미디어를 통해 본 이미지 선거
2.2.1. 미디어의 역할과 문제점
2.2.2. 이명박의 신화, 있다! 없다?
2.2.3. 언론에서 만들어내는 이미지의 실 예
제 3장 결론
정리 및 의견
제 1장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1조 1항「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2항「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위의 두 문장은 우리나라 헌법 제 1조의 내용이다. 각 문장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1항에서는 우리나라가 민주주의를 지향하며, 2항에서는 대한민국이 국민에게 있다는 국민주권주의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는 주권을 행사하는 제도의 하나로 선거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선거가 국민의 뜻을 정치에 반영하는 하나의 제도라고 교육 받아왔다.
그리고 지금 우리 사회에는 여러 가지의 선거가 존재하고 있다. 학교를 다닐 때부터 대표를 뽑았던 ‘반장 선거’, 대학교에서는 ‘회장단 선거’, 그리고 정치적으로는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등의 여러 종류의 선거가 있다. 이러한 선거가 가지는 공통적인 특징은 많은 사람들을 대변하는 대표자를 선출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 체제의 기반이라 생각하고 있는 선거의 의미와,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선거가 과연 정말 민주적인 제도인지 의문을 품어보고, 또한 5일 후 12월 17일에 열리는 <제 17대 대선>을 ‘이미지 선거’를 주제로 삼아 각 후보자들이 만들어내는 이미지와 언론에서 만들어내는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특히 경계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 2장 본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 매체와 정치
  • 제에 관해 보도하더라도 수용자들의 사회 경제적 계층의 위치에 따라 공공 문제에 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는 능력에도 차이가 드러난다고 보는 관점. 걸러 내기 효과대중 매체는 선거에 출마할 만한 유력한 예비 주자를 걸러 내는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2. 선거와 대중 매체대중매체의 정치적인 기능은 선거 보도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한국정치는 제15대 대통령 선거 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미디어 정치 시대에 돌입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TV

  • [선거학] 미디어선거- 군소정당의 진입장벽
  • 17대 총선은 1인 2투표제 및 민주노동당의 원내진입여부, 탄핵정국이라는 특수상황 속에서의 전개 등의 여러 가지로 화제를 몰고 왔다. 게다가 미디어에서 언급된 ‘박풍과 노풍’, 삼보일배 등이 신조어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유권자의 투표에까지 영향을 준 것을 보면 우리가 ‘미디어정치’안에 있음을 더욱 실감하게 했다.1997년 제 15대 대통령선거를 계기로 등장한 ‘미디어정치’는 후보자와 유권자가 직접적인 교류나 만남을 통해 의견을 교

  • [사이버선거] 인터넷과 선거
  • 제, 사회, 문화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많은 학자들이 예견한 것처럼 정치 분야에서도 매우 급속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발표조는 인터넷과 정치과정에서 사이버공간과 정치커뮤니케이션, 전자민주주의 등 인터넷에서의 정치 양상을 살펴보려 한다. 특히 각 시대의 정치 여러 분야 중에서도 정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거에 초점을 맞추어 매체와 선거와의 긴밀성 및 매체가 선거에 끼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특히 우리는 지난16

  • [졸업][이미지정치]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
  •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으로- - 목 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 p.1Ⅱ. 이론적 배경 1. 선거와 미디어(1) 자유민주주의 정치제도와 선거 ․․․․․․․․․․․․․․․․․․․․․․․․․․․․․․․․․․․․․․․․․․․․․․․

  • [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 이미지의 정의2. 이미지의 형성3. 이미지 포지셔닝제 2절 미디어와 이미지 정치 p.51. 신 문2. T V 제 3절 정치커뮤니케이션 p.101.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2.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3.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제 4절 정치광고 p.121. 정치광고의 정의2. 정치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3. 정치광고의 분류4. 정치광고의 효과5. 이미지 정치와 정치광고의 연계성6. 대통령 선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