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7대 대선의 20대 투표율 저조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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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17대 대선에서 20대의 투표율이 저조했던 이유
1. 20대가 정치에 무관심한 이유
2. 미디어 정치를 고려하지 못한 제17대 대선에서 나타난 문제점
III. 미국 대선의 방송매체 사용사례를 통해 본 정치무관심에 대한 방안
1. 인기 연예인을 통한 개성 있는 공익광고
2. 정치적 코미디쇼를 통한 20대의 관심도 향상과 정보제공
Ⅳ. 국내에서 살펴본 미국 방송매체 사용사례 적용 가능성
1. 한국의 연예인 정치관여 및 정치적 코미디쇼 현황
2. 미국 사례의 즉각적 적용의 어려움의 원인
3. 방송매체 사용의 필요성 재고
4. 방송매체 사용의 국내 활성화를 위해 나아가야 할 길

Ⅳ. 결론

본문내용
2. 미디어 정치를 고려하지 못한 제17대 대선에서 나타난 문제점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위력은 사람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생각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만든다는 점(강준만,2001)에서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은 실제로 일어났거나 일어나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 것에 기초하여 행동한다는 20세기 초 미국의 저널리스트 리프만(Lippmann)의 언명은 매스미디어의 위력을 정확히 표현하고도 남는다.(De Fleur & Ball-Rokeach, 1998)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위력은 거의 모든 사회적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선거에 있어서는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을 충분히 가늠할 수 있을 정도로 막강하다. 정치에 대한 매스미디어, 특히 신문이나 텔레비전 같은 매체가 갖는 정치적 영향력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내 주는 용어가 바로 ‘미디어 정치(media politics)이다. 미디어 정치란 정치인의 활동과 정치권력의 행사를 비롯한 모든 정치과정이 대중매체인 미디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는 매스미디어가 단순히 정치현실을 반영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현실을 구성함으로써 산출하게 되는 정치적 효과로 지칭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현대정치를 미디어 정치로 규정하는데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1) TV 토론
제17대 총선을 맞아 선거법을 개정하면서 선거공영제 확대 차균등을, 유권자에게는 참정권 행사를 위한 정보 접근에의 수월성을 보장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미디어 선거의 확대를 위하여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었던 것이 바로 TV토론의 운영을 전담할 선거방송토론위원회의 상설화였다.
제17대 총선은 소위 ‘조직’을 동원하여 세를 과시하는 형식의 정당․후보자 연설회나 합동
참고문헌
정치참여교육 활성화에 대한 연구: 젊은 세대의 정치참여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중심으로, 김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한국과 미국 TV뉴스의 대선보도 비교 : 신(Scene)단위의 형식과 내용의 공정성과 이미지, 이슈를 중심으로, 남지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March, Paul R. Brewer. 2006
American Politics Research; 34; 341, 2006
문화일보, 성강현 기자, sungp@ilyosisa.co.k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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