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대중매체의 개념
1) 대중매체의 의미
2) 대중매체의 기능

2. 맥루한의 매체이론
1) 핫매체
2) 쿨매체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매체조절
(2) 스포츠의 기자 통제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
4)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갈등관계

4. 텔레비전과 스포츠
1) 스포츠 이미지의 형성
2) 스포츠 보도에 관한 지침
3) 스포츠 이미지의 효과
4) 텔레비전과 스포츠의 미래
본문내용
2) 쿨매체
․쿨매체란?? 메시지 상태가 즉흥적이고 일시적이며 비논리적으로 전달되는 메시지
전달되는 메시지 형태가 분산되고 확산되어 복잡한 형태로 전달
․특징: 매체 수용자는 높은 참여와 높은 감각의 몰입을 통하여 전달되는 메시지 수용 가능
주어지는 정보의 양이 적다
→ 수용자의 주관이 개입하기에 적당하고 수용자의 심리적 반응효과가 크다
예) 텔레비전, 라디오, 만화, 영화 등

․스포츠 매체: 스포츠에 담긴 인간의 의식 내용(지식, 판단, 정서, 의지, 가치 등)을 매체(신문, 잡지, 라디 오, 텔레비전)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인 대중에게 일시에 신속한 방법을 전달하는 매체
․매체 스포츠: 매체를 통하여 스포츠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 그리고 경기 모습이 전달되어지는 스포츠를 의미

* 핫 스포츠와 쿨 스포츠의 비교
특성
핫스포츠
쿨스포츠
스포츠의 정의성
높다
낮다
스포츠 관람인의 감각 참여성
낮다
높다
스포츠 관람인의 감각 몰입성
낮다
높다
경기자의 행동경로의 확산정도
낮다
높다
경기진행 속도
낮다
높다
경기진행 형태
단선형
복선형
스포츠 유형
정적 스포츠, 개인 스포츠, 기록 스포츠,
공격과 수비가 구분된 스포츠
동적 스포츠, 팀 스포츠, 득점 스포츠
공격과 수비가 구분되지 않는 스포츠
스포츠 종목
검도 골프 권투 레슬링 배드민턴 빙상 볼링 사격 수중발레 싸이클 스키 스케이트 승마
태권도 야구 씨름 양궁 역도 요트 유도 등
경마 농구 럭비 배구 자동차 경주
미식축구 아이스하키 하키 축구
핸드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스포츠와 대중매체● Index ▶ 도입대중매체의 개념▶ 내용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1)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대중화(2) 스포츠의 상품화(3) 경기규칙과 경기시간의 변화(4) 스포츠 기술의 발전2)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TV방송조절(2) 각종 보도 기법 및 장비 발달(3) 스포츠 저널리즘의 확대(4) 대중적 미디어 정착에 기여 3)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 공생관계2.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보도 문

  •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스포츠와 대중매체● Index ▶ 도입대중매체의 개념▶ 내용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1)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대중화(2) 스포츠의 상품화(3) 경기규칙과 경기시간의 변화(4) 스포츠 기술의 발전2)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TV방송조절(2) 각종 보도 기법 및 장비 발달(3) 스포츠 저널리즘의 확대(4) 대중적 미디어 정착에 기여 3)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 공생관계2.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보도 문

  • [대중문화]대중문화와 스포츠
  • Ⅰ. 스포츠와 대중매체1. 대중매체의 개념2.대중매체의 의미3.대중매체의 특성4.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Ⅱ.스포츠가 미치는 영향1.스포츠와 올림픽 2.스포츠와 광고3.스포츠 마케팅 사례4.스포츠 메니아의 등장Ⅲ.스포츠의 사회적 현상1.스포츠의 순기능적현상2.스포츠의 역기능적 현상Ⅰ. 스포츠와 대중매체현대인은 생활에 필요

  • [매스미디어][대중매체]매스미디어(대중매체)기능,책무성,환경,영향,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미래스포츠,여성차별 사례 분석
  • 대중매체)의 환경과 영향,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미래스포츠,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여성차별 사례 분석Ⅰ.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기능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2. 사회적 조정역할3. 문화전수기능4. 오락제공Ⅱ.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책무성Ⅲ.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환경Ⅳ.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영향Ⅴ.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매체조절

  • 한국 사회와 축구
  • < 2006년 1학기 대학국어작문 과제>한국 사회와 축구제출일: 2006.6.23.(금)목차I. 서론 : 한국인과 축구1. 축구의 사회적 힘2. 축구에 열광하는 한국인들II. 본론 : 한국사회에서의 축구의 의미1. 스포츠와 대중매체1.1 대중매체의 개념 1.1.1 대중매체의 의미1.1.2 대중매체의 기능1.2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2. 축구가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2.1 정치적 측면2.1.1 축구와 정치의 관계2.1.2 세계 각국에서 본 축구의 정치적 위상2.1.3 한국 축구의 정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