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중문화와 스포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포츠와 대중매체
1. 대중매체의 개념
2.대중매체의 의미
3.대중매체의 특성
4.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

Ⅱ.스포츠가 미치는 영향
1.스포츠와 올림픽
2.스포츠와 광고
3.스포츠 마케팅 사례
4.스포츠 메니아의 등장

Ⅲ.스포츠의 사회적 현상
1.스포츠의 순기능적현상
2.스포츠의 역기능적 현상

본문내용
Ⅰ. 스포츠와 대중매체

현대인은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하여 주로 대중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20세기에 들어 급속히 발전한 현대의 과학기술 문명은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출현 발달시켰으며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대인은 주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사회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 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그 중 스포츠는 최근에 가장 주목받는 대중문화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다. 대중문화를 전달하는 대중매체는 그 사회의 지배적인 사고 가치 유행 취미 생활양식 예술 상품 등에 관한 정보를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동시적으로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스포츠 문화는 사회제도 내에서 대중문화의 특성을 강하게 나타내면서 다양한 형태로 현대사회 속에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대중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스포츠 문화는 대중문화로 더욱 발전을 거듭해 나아가고 있다.
대중매체와 스포츠는 서로 공생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스포츠 활동을 내용으로 하는 스포츠 문화는 대중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왜냐하면 스포츠만이 제공할 수 있는 박진감 생동감 승패에 대한 불확실한 기대감 경기자와 동일시되는 일체감을 만끽함으로써 현대생활로부터 받고 있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대중매체의 개념
대중매체는 대중문화의 생성과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대중의 태도를 변용시키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의미와 특징 및 스포츠와 관련된 대중매체의 주요 이론을 알아 보는 것은 대중매체와 스포츠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대중매체의 의미
대중매체는 비교적 소수의 사람이 다수의 사람에게 신속하고 동시에 의사교환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하나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인간 상호 간의 정신내용을 담은 신호(sign)들이 일반 대중매체를 통하여 수많은 대중에게 대량으로 전달되는 전 과정을 의미하며 의식내용은 지식 판단 정서 의지 등을 포함한다. 대중매체의 효과는 사람들의 신체적 시대적 사회적 간격을 좁히는 데 있다. 현대적인 대중매체의 형태로서는 신문 잡지 책과 같은 출판 전달체와 라디오 TV 영화 등과 같은 전자 전달체로 구성된다(McPherson, Curtis, & Loy, 1989).
매체는 광범위하면서도 극히 다양한 인간사회에 깊숙히 침투하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매체는 정보를 제공하고 심미적 경험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흥분과 쾌감을 맛보게 하며 여가의 활용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대중매체는 간혹 문화적인 가치와 신념 그리고 규범을 창조하고 반영시킨다. 전달 기술의 발달은 대중매체가 방송문화를 창조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대중매체는 인쇄매체와 전자매체 및 그 밖의 다른 형태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전달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스포츠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커뮤니케이션
  • 스포츠 매스컴과 대중문화Sports mass comm. & Mass culture1.서론스포츠매스컴의 정의대중문화의 정의3.결론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 2.본론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 결합의 배경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 결합의 사례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 결합의 의미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 결합의 가치스포츠매스컴과 대중문화 결합의 역효과서 론1. 스포츠매스컴 정의 스포츠 +매스커뮤니케이션스포츠콘텐츠불특정다 수

  • [인문사회계열] 스포츠신문과 대중문화(스포츠신문의 저널리즘과 상업성에 대해서)
  • 스포츠신문과 대중문화-스포츠신문의 저널리즘과 상업성에 대해서-목차서론1.문제제기2.이론적 배경-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론본론1.스포츠 신문의 역사와 현황2.스포츠 신문의 황색저널리즘3.스포츠 신문의 상업성4.스포츠 신문은 누가 왜 보는가?5.스포츠 신문의 영향결론1.스포츠 신문사가 가져야 할 자세2.스포츠 신문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자세Ⅰ 서론1.문제제기스포츠 신문은 스포츠와 연예, 레저 등을 주로 다룬다는 점에서 시

  • [스포츠와대중문화] Sports in media event
  • 스포츠 협회들의 독점권리 * 동네 현수막에 사용하는 간단한 로고 마저도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으면 않된다. 1954년 스위스 월드컵최초 TV 카메라 촬영월드컵 서독 우승 “베른의 기적”서독은 2차대전 패전국으로 출전했지만 당시 가장강력한 우승후보 헝가리를 이겼다.월드컵 명승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서독 vs 헝가리(1954년)미디어의 전적 비교, 전술(통계와 분석이 가능해짐)스포츠미디어광고수입시청률증가이미지 상승방송사의 독

  • [대중문화] 대중문화속의 대중매체 TV
  • 대중문화론담당교수 : 대중문화 읽기대중문화속의 대중매체 TV학 과 : 학 번 : 성 명 : 서 론우리 사회는 대중문화의 홍수시대를 살고 있다. 특히 양적․질적으로 발전한 대중매체는 일반 대중들의 생활 속에 깊이 침투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는 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이나 저질성을 비판하는 수준에 머물러 왔다. 오늘날 선진국에서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이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고 있는 만큼 수용자

  •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을 점점 물들이는 레포츠 문화에 대하여
  • 문화여건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레져 스포츠 관련 지출 및 문화예술이나 교양관련 지출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다. 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의 환경 요인1) 정치 경제적 환경과 요인김대중 대통령은 “문화생활, 레저. 스포츠 생활, 환경 문제 등에서 삶의 질을 높이지 않으면 국민이 행복하게 느끼지 않는 사회가 된다”고 체육 관련인사와 문화예술인에게 자율과 책임감을 갖고 주체가 돼 문예진흥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