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6장 스포츠와 대중매체

1. 대중매체의 개념
1) 대중매체의 의미
2) 대중매체의 기능

2. 맥루한의 매체이론
1) 핫매체
2) 쿨매체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매체조절
(2) 스포츠의 기자 통제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
4)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갈등관계

4. 텔레비전과 스포츠
1) 스포츠 이미지의 형성
2) 스포츠 보도에 관한 지침
3) 스포츠 이미지의 효과
4) 텔레비전과 스포츠의 미래

본문내용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매체조절
스포츠가 매체를 조정하는 방법에는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늦은 밤 뉴스에서 야구 하이라이트를 방송하는 것이 있다. 이때는 커다란 실수장면 삭제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지만 방송국에서는 이러한 조건 위반하고 있다. 그래서 방송국은 하이라이트를 방송 할 경우 메이저리그 사무국으로부터 감독관을 배정 받아야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메이저리그 야구는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방법대로 텔레비전이 보도되도록 할 수 있다.
스포츠 기자나 방송국의 역할은 뉴스거리의 객관적인 보도뿐만 아니라 공중관계, 광고, 오락까지도 포함해야 한다. 또한 스포츠 뉴스는 비평은 거의 하지 않지만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매체는 가끔 공격성, 불공평성, 관중의 난폭성을 적절한 정도에서 이용하고 있다.
(2) 스포츠의 기자 통제
스포츠 보도에 가장 적절한 방법은 스포츠 조직체와 매체의 조직체 내의 클럽과 같은 환경에 적응 하는 것이다. 신문기자는 팀과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뉴스를 객관적으로 보도해야 할지 혹은 스포츠와 팀과 신문을 보호해야 할지에 대해 갈등을 느끼게 된다. 사실 스포츠 기자는 정보와 재정의 지원을 팀의 임원에게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매체 종사자와 구단 실무자간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상호 의존관계가 형성될 수도 있다. 이것은 스포츠 조직체가 매체를 사회적으로 조절하는 요소임을 확인 시켜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스포츠
  • Sport and popular cultureContents1. 스포츠와 대중매체2. 미디어 스포츠의 역사3. 대중매체의 특성과 스포츠 보도경향4.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작용5. 문제점6. 사례7. 결론1. 스포츠와 대중매체스포츠와 대중매체현대인은 생활에 필요한 지식, 정보를 얻기 위하여대중매체를 이용함대중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사회현상을 경험하고 있음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 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됨스포츠는 최근에 가장

  •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대중매체의 개념1) 대중매체의 의미2) 대중매체의 기능2. 맥루한의 매체이론1) 핫매체2) 쿨매체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매체조절(2) 스포츠의 기자 통제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4)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갈등관계4. 텔레비전과 스포츠1) 스포츠 이미지의 형성2) 스포츠 보도에 관한 지침3) 스포츠 이미지의 효

  • [저널리즘]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부제) Table of contents스포츠와 대중매체의 정의결합의 배경결합의 의미매체별 특징역효과 및 개선점정의-스포츠경쟁과 유희성을 가진신체운동 경기의 총칭축구, 배구, 핸드볼,하키, 수영, 발레...대중매체의 정의대량생산, 재생산수용자에 의해 대량소비= 대중지향적 상업주의 문화TV, 라디오, 신문, 잡지인터넷...스포츠와 대중매체 결합 사례TV스포츠와 대중매체 결합 사례TV 2스포츠와 대중

  • [스포츠]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목 차1) 매체에 의해 경기규칙이 바뀐 경우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4) 스포츠와 TV 영상매체1) 매체에 의해 경기 규칙이 바뀐 경우미국의 NBC가 현재 미국 최강의 네트워크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것은 스포츠 프로그램의 공이 크다. NBC는 2000년에서 2008년 5회의 올림픽 중계권료로 35억 달러를 지불했다. NBC가 미국 미식축구 8년간 결승경기 슈퍼볼 중계를 하기 위해서

  • [논문요약 및 평가] 스포츠영웅의 유형과 대중매체의 스포츠보도경향의 관계
  • 스포츠와 대중매체스포츠영웅의 유형과 대중매체의 스포츠 보도 경향의 관계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스포츠 언론은 현대사회에서 스포츠 활동을 창출하고, 전달하며, 소비시키는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스포츠에 대하여 가지는 건전한 태도와 가치관 및 의식을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상철, 1997). 이러한 현실에서 스포츠 영웅에 대한 언론학적 국내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태에 있으며, 이는 바로 스포츠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