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매체의 개념
1) 대중매체의 의미
2) 대중매체의 기능
(3) 맥루한의 매체이론

2.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

3.스포츠매체와 매체스포츠
1)스포츠매체
2)매체 스포츠

4.올림픽과 대중매체
1)올림픽과 광고
2)올림픽과 대중매체의 역할

5. 스포츠와 저널리즘
1) 스포츠 저널리즘과 윤리
2) 스포츠 기자와 아나운서의 역할
3) 스포츠 저널리즘의 영역.

6. 스포츠 이미지
1) 스포츠 이미지 형성의 사례
2) 스포츠 보도지침.
3) 스포츠 이미지의 효과.
본문내용
스포츠와 대중매체
20세기 들어 급속히 발전한 과학기술은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를 단시간 내에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출현시켰으며, 주로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사회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는 최근들어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중문화 요소 중의 하나이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둘은 서로의 필요에 의해 자연스럽게 관련을 맺게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스포츠 세계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흥미롭고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1. 대중매체의 개념
1) 대중매체의 의미
대중매체란?? 비교적 소수의 사람이 다수의 사람에게 신속하게 의사교환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하나의 과정
대중매체의 효과: 사람의 물질적, 시간적, 사회적 거리감을 줄이는 데 있다.
문화적 가치, 신념과 규범을 창조하고 반영하기도 한다. (전자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중매체의 형태 : ① 인쇄매체: 신문, 잡지, 서적 등
② 전파매체: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등
스포츠와 대중매체간의 결합: 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성장에 크게 기여
→ 매체는 프로 스포츠 뿐만 아니라 올림픽 경기에 필요한 재원 제공

2) 대중매체의 기능
대중매체→ 스포츠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의 원천
→ 스포츠 안팎에서 일어났던 일과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했던 일 전달해 줄 뿐 아니라
사회의 변화에도 영향 미침
→ 자신의 욕구 충족 수단
대중매체가 충족시켜주는 네가지 욕구:
① 인지적 욕구: 정보, 지식, 이해 등
② 정의적 욕구: 미적 감각, 즐거움 등
③ 통합적 욕구: 신뢰성, 확신, 지위, 가족이나 친구와의 접촉 등
④ 도피적 욕구: 긴장완화와 개인의 규범적인 사회역할로의 도피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당히 괜찮게 설명되어있음.
  • lsggr***
    (2006.12.07 23:28: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를 찾으려 다운 받았었는데.글씨체도 각각 다르고 카피한 흔적이 보입니다.
  • stell***
    (2006.06.17 18:49:13)
회원 추천자료
  • 체육의 과학적 원리의 근거 사회학적 기초
  • 체육의 과학적 원리의 근거- 사회학적 기초 -목차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스포츠의 사회적 정의스포츠 사회화스포츠와 교육스포츠와 정치스포츠와 경제스포츠와 대중매체스포츠와 사회계층스포츠와 여성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인간과 인간행동에의 사회학적 접근- 직접 운동 참여, 경기장에서 관람, 매스컴을 통해 관람 등.다양한 형태로 스포츠에 참여, 관계함사회현상으로서 스포츠- 사회현상으로 보는 주된 이유- 스포츠의

  • 스포츠와 대중매체
  • ☆ 스포츠와 대중매체와의 관계1)대중매체란?? : 오늘날 개인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대중매체이다. 예를 들면 책, 신문, 라디오, 컴퓨터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문화를 대중화 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문화 상품화와 지배이데올로기 형성 및 전파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2)스포츠 관여 : 스포츠 사회학자 케년(kenyon)은 사람들이 어떻게 스포츠에 관여하고 있는가를 다음

  • [사회학개론] 고독한 군중을 읽고서
  • 스포츠 사회학시간에 스포츠 교육이 갖는 의의에 대해 알아보며 스포츠 교육을 시킴으로써 사회의 규칙이나 질서를 잘 지켜야 한다. 협동을 해야 한다. 라는 것 이라던지, 승패에 대해 배우면서 자본주의의 경제 시스템을 은근히 습득하게 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또 어떤 국가에서는 국가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스포츠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그냥 편하게 놀이 라고 생각했던 스포츠 인데, 사회학자들이 보기엔 이런 이면이 숨어있다

  • 이데올로기와 지배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와 그 사례
  • 스포츠 19세기 영국인들은 산업혁명과 같은 사회적 배경에 의해 스포츠기구를 설립하여 스포츠를 표준화 하였다. 그 후 스포츠가 확산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교육에 있는데 이 정점에 영국의 퍼블릭 스쿨(사립중등학교)이 있다. 19세기 중반 학생에 대한 통제의 필요성이라는 내적요소와 산업화된 제국주의 국가 영국의 상황이라는 외적 요소가 결합하여 퍼블릭 스쿨에 스포츠가 도입된 것이다. 또한 보는 스포츠의 발전이 대중매체와 결합하여 프로 스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매체가 가지고 있는 제반 성격들이 ‘비교육적’ 다시 말하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의 대부분은 대중매체의 최대 지지자들이다.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본 연구의 출발선상에서 잊지 않고자 하는 정서적 문제이다. 즉 대중매체와 관련된 정서와 논리의 결합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점이다. 이렇듯 매체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논의들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이 대중문화나 정치사회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