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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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목차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목 차
1) 매체에 의해 경기규칙이 바뀐 경우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4) 스포츠와 TV 영상매체
본문내용
1) 매체에 의해 경기 규칙이 바뀐 경우
미국의 NBC가 현재 미국 최강의 네트워크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것은 스포츠 프로그램의 공이 크다. NBC는 2000년에서 2008년 5회의 올림픽 중계권료로 35억 달러를 지불했다. NBC가 미국 미식축구 8년간 결승경기 슈퍼볼 중계를 하기 위해서는 무려 176억 달러를 지불했다. 이처럼 스포츠가 TV시청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1990년대 이후에는 킬러 콘텐츠(Killer comtents)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스포츠가 재원적 가치를 갖게 되었고 최근 들어서는 이동전화와 DMB, PDA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소재로 떠오르고 있다.
루퍼트 머독은 일찍이 이를 간파해 스포츠 콘텐츠를 활용해 미디어 제국을 건설했다. 머독은 1985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던 FOX를 인수한 뒤 다른 주요 네트워크들이 자살행위라고 생각했던 수준의 금액으로 미식축구리그 경기와 메이저리그 야구 그리고 아이스하키 리그경기 중계권을 사들여 미국의 네 번째 주요 네트워크로 정립시켰다. 같은 수법으로 머독은 전체 프로그램 예산의 1/3가량인 1억 5500만 달러를 투입해 영국 프리미어 리그 등 스포츠 중계권을 독점해 영국에서 위성방송인 BSkyB를 정착시키는 데 성공한다. 이처럼 스포츠는 새로운 채널 심지어는 새로운 미디어가 자리 잡도록 머독의 표현을 빌리자면 ‘벽을 부수는(battering ram)' 기능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것이다.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 /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석환 저)
-스포츠 사회학 플러스 / 대경북스
(원영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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