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역사적 맥락
02. 지구촌 뉴스의 의제설정
03. 미디어 시장의 융합
본문내용
04. 글로벌 뉴스와 저널리즘

- CNN / BBC 등 국제뉴스의 주역
- 국제뉴스의 흐름 및 문제


01.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역사적 맥락

1.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발달; 원거리 통신
1) 원거리 통신의 기원
- 목소리(shouting); 기원전 6세기 페르시아, 로마시대; 전쟁 등 위급뉴스 - 봉화(fire tower); 그리스, 조선, 중국, 북미 원주민 등 다양
- 비둘기 통신; 기원전 1천년전(솔로몬왕) 이후 지속 사용
= 시간당 70km, 하루 1,000km 가능
= 19세기 초반 전신에 의해 대체되기 까지 널리 사용
2) 전신;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시/공간적 확장
- 1837년 모스의 전신 발명
- 원거리 통신의 혁명적 변화; 커뮤니케이션의 국제적 확장; 군사적 가치, 제국확장
= 19세기 말; 국제적 정보, 지적서비스 및 선전 네트워크의 동맥
- 대영제국의 통합; 본국과 식민지간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 19세기 말까지 북대서양, 지중해, 인도양, 페르시아만을 잇는 네트워크 건설
- 1876년 벨의 전화발명; 현재의 AT&T
= 1956년 대서양 해저 전화케이블 매설; 전화 네트워크의 국제화

2. 통신사(news agency)의 발달
- 19세기 신문산업과 전신네트워크의 결합; 국제뉴스의 흐름 형성
- 개별국가의 언론사를 대신해서 뉴스나 기사를 수집, 배포해 주는 조직
- 국가간 정보유통을 위한 필수 조직; 국제 정보유통 및 문화의 불균형 야기
- 통신사는 국가의 힘을 표현; 뉴스, 정보는 힘을 바탕으로 생산.유통

2-1. 19세기 통신사의 발달
- 프랑스 Havas(1835), 영국 Reuters(1851), 독일 Wollf(1849), 미국 AP(1948).
- 유럽 3대 통신사가 19세기 후반 세계시장 독점; 연합통신연맹, 환결합(ring combination)
- 로이터의 환연합 지배; 영국의 식민정책과 뉴스시장 확보
- 19세기 미국은 유럽뉴스 제국의 피해자, 20세기 1,2차대전 이후 부상
- 독일 Wollf, 1차대전 이후 탈락

1) 프랑스 AFP(Agence France Press)
- 1835년 ‘하바스 통신사’로 창설; 세계 최초의 통신사
- 19세기 후반 국제 통신사 카르텔의 주역
- 1944년 AFP로 변신(2차대전 직후 레지스탕스 임시정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문화] 글로벌 문화와 내셔널리즘
  • 과목명 : 현대문화론(DKL2015-01) 글로벌 문화와 내셔널리즘- 목 차 -1. 글로벌(Global) 문화2. 글로벌 문화와 내셔널리즘3. 스포츠의 내셔널리즘 속성4.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 측면5.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부정적 측면6. 스포츠 저널리즘7.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예 - 월드컵, 올림픽, WBC야구대회, 한․중 농구 올스타전, 태권도 8. 영화 속의 내셔널리즘- 「한반도」, 「라이언일병구하기」, 「아마겟돈」, 「괴물」9. 세계 유명 영화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전통 저널리즘과 인터넷 저널리즘
  • 글로벌 SNS2. 20~30대의 직장인 주된 그룹대졸이상의 사용자 3.이용자간의 연결이 쉽고 빠르며, 정보의 확산이 빠르다 4. 정치,사회 등 다양한 주제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다 5. 전파범위가 넓다1.상대방의 허락이 없이도 관계형성이 가능 하지만,일시적이고,지속적이지 않는 관계가 되는게 단점2. 텍스트위주의 플랫폼. 트위터를 이용한 마케팅 진행 시 이벤트 참여가 다소 복잡하고 불편하다3.상대방의 RT에 대한 정보수용이 비선별적이고

  • [매스컴] 포털 사이트 뉴스 기사의 사회적 책임
  • 글로벌한 정보 접근, 즉시 보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은 기존 저널리즘과는 차별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전달이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인터넷은 이미 인쇄매체와 방송매체에 이은 제 3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자리 잡았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용자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로 하여금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주목하고, 인터넷이라는 매체 그 자체에 관

  • [경쟁력강화]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공항의 경쟁력강화, 교원의 경쟁력강화,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분석
  • 저널리즘의 활성화3. 액세스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편성Ⅳ.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1. 방송정책의 패러다임의 재정립2. 방송시장에 대한 정의1) 융합에 대한 접근은 콘텐츠 제공자가 소비자에 도달되는 기술적인 대안들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공급 측면의 대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2) 융합에 대한 그러한 접근은 시장 참여자에 대한 글로벌한 가이드라인이나 법적인 확실성을 결여하고 있다3.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Ⅴ. YTN(연합뉴스)의 경쟁력

  • 성신여자대학교 마케팅분석
  • 글로벌의과학과 신설방송영상저널리즘스쿨국제정예요원 과정교류확대를 위한 노력목차주제성신서울소개 ㅣ SWOT ㅣ STP ㅣ나아갈 길참고문헌코멘트목차주제성신서울소개 ㅣ SWOT ㅣ STP ㅣSWOT여대에 대한 사람들의 시각배치표상의 학교 순위가 더 중요한 우리 사회의 인식나아갈 길참고문헌코멘트목차주제성신서울소개 ㅣ SWOT ㅣ STP ㅣSWO나아갈 길참고문헌코멘트목차주제소개 ㅣ SWOT ㅣ STP ㅣSTP성신서울10대 - 장차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