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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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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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한류 그리고 한국 드라마 역사
1) 한류 정착기·일류 전성기
2) 한류의 도약과 발달
3) 한류열풍과 트렌디드라마

2. 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형성 배경
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
2) 동아시아 가치관 변화

3.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
1) 문화적 근접성과 유기적 결합
2) 식민지 역사의 경험 공유

III. 결론: 한류소비와 포스트모더니즘 콘텐츠 소비 욕구

본문내용
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

아시아는 오랜 세월 서구의 정치·경제·문화적 지배를 받아온 전(前)근대화의 상징적 표상으로 여겨져 왔다. 그런 아시아에 새로운 바람이 일기 시작한 것은 한국에서 제 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한창 무르익던 1960년대 중반 이후로 볼 수 있다. 1965~1981년 사이 한국·홍콩·대만·싱가포르·말레이시아·태국 등은 제조업 부문 실질성장률이 10%를 넘어선다.
1978년 덩샤오핑에 의한 중국의 개혁 개방 단행 그리고 1992년 사회주의 시장경제 채택 이후 중국의 경제체제는 급속히 계획경제로부터 시장경제로 전환된다. 고도 성장 속에서 개인소득이 증가하고, 소비 패턴의 변화가 뒤따랐으며, 시장화와 더불어 경제와 사회에 대한 국가의 직접 통제가 약화되고, 그 결과 대중문화의 발전이 촉발되었다. 경제성장을 통해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막대한 부를 소유한 계층이 형성되었고, 그들의 자녀들은 소(小)황제로서 풍요로운 물적 기반 아래 성장하면서 대중문화를 소비할 수 있는 여력을 지니게 된다. 저소득층의 중산층 편입이 가속화되고, 일련의 경제적인 변화는 중국 텔레비전 수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도 변화를 가져온다. 중국은 1990년대 주 6일 근무제에서 주 5일 근무제로 전환한다.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늘게 되자, 텔레비전 방송사는 그들의 여가시간을 채우기 위해 좀 더 나은 양질의 프로그램을 공급해야 했다. 근무제의 변화는 주시청시간대의 개념을 바꾸어 놓았고, 더 매력 있는 프로그램을 공급하려는 방송사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을 부추긴다. 결국 프로그램의 부족과 양질의 프로그램 부족을 해소하는 해결책은 외국 프로그램의 수입이다. TV 시청자들의 소비욕구를 충족시켜 줄 대중문화가 중국에는 부족했고, 특히 젊은층을 끌어들일 엔터테인먼트는 거의 없었다. 한류는 이런 대체 문화의 성격으로 출발한다.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새롭게 탄생한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에 이은 현대 비대면(非對面)문화콘텐츠사의 제 5단계, 6단계 발전 모티브가 되는 퍼스널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은 세계인류사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고, 정보 네트워크 혁명의 기제로서 문화콘텐츠가 사회 통합기능, 인류통합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뉴미디어 환경을 조성해준다. 또한 인터넷과 미디어의 융합은 ‘크로스 미디어’라는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을 탄생시키고, 디지털 방송과 위성통신의 발달은 다매체·다채널 시대를 앞당기는 기제로서 작용한다. 1990년대 초부터 아시아 방송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양태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이런 시대적 흐름은 다양한 형태의 방송콘텐츠 개방과 발굴이라는 아시아 시장 공통의 시대적 명제를 던져준다. 아시아 각국은 지상파 TV 뿐만 아니라 디지털 위성방송, 케이블 TV등의 보급을 통해 미디어 환경의 다양화를 이룩한다.
1950년대 초, 한국전쟁에 기반을 둔 일본의 경제 성장은 1964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들어서고, 1970~1980년대 절정기를 이루며 일본을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서게 한다. 이때 동남아시아에서는 일본 바람, 즉 일류(日流)가 불었고, 아시아의 젊은이들은 일본 대중문화의 회오리에 빠져든다. 그러다가 일본 경제의 버블이 꺼지는 1990
참고문헌

*참고문헌
① ‘한류의 근원과 미래-문화자치성/한류연구의 방향’, 구연상 세계생명문화포럼 특별세미나: 한류 발전방향 모색, 2005.7.
②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 CEO INFORMATION 제 631호, 삼성경제연구소, 2007.11.
③ ‘중국 방송산업 현황고 상호교류 방안 연구’, 연구보고 01-13, 한국방송진흥원, 2001.
④ ‘한국 문화산업의 동남아지역 진출 강화 및 한류 지속화방안 연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
⑤ 한류,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전쟁, 박장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⑥ ‘영상산업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수출 전략 연구’, 연구보고 98-01, 윤선희, 한국방송개발원, 1998
⑦ 문화콘텐츠학개론, 박장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11.
⑧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 이문행, 2005
⑨일본역사, 연민수, 보고사, 2006
⑩동아시아를 만든 열 가지 사건, 아사히 신문 취재반 모음, 창비출판사, 2008
⑪Wikipedia: 탈아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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