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에서 한국의 국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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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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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의 의미

2. 동아시아 문화공동체의 주도국 - 한국

3. 문화공동체형성의 키 -한류

4. 한류의 발전방향

5. 결론
본문내용

3. 문화공동체 형성의 키-한류


-한류 변화 추이-

요즘 한류하면 카라와 소녀시대를 생각하게 된다. 현재 일본에서 카라는 오리콘 차트의 5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또 가수 비는 베이징 올림픽 때 폐막식을 장식했고 개막식 때 우리나라 프로게이머가 성화 봉송을 했다. 현재의 한류는 과거의 한류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소비층, 특징부터해서 장르와 한류가 영향을 미치는 지역도 넓어졌다. 이에 따라 한류 콘텐츠 수출 또한 많아지고 있다. 한류컨텐츠의 수출 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방송컨텐츠의 해외수출이다. 방송컨텐츠 수출은 몇 해 전 드라마 ‘겨울연가’에서 대폭 상승했다. 한류컨텐츠 수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05년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해외 무역관을 통해 70개국 100개 도시에 거주하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5 국가 이미지 현황' 조사에 따르면,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2004년의 60%에서 70%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한류는 콘텐츠 수출, 문화 상품 수출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한류는 단순히 드라마에 출연하거나 K-pop가수들에 매료되어 열광하는 정도였다. 하지만 이 시장이 커지면서 파생상품을 구매하게 되고 더 나아가 한국제품을 구입하는 단계에 이른다. 그리고 결국에는 한국의 문화, 생활양식, 한국인 등 한국 전반에 대해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에 다다른다. 각 단계들에서 우리는 콘텐츠 수출, 문화상품 수출을 할 수 있고 이에 따른 한류 마케팅으로 국가의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다. 이 모두가 많은 사람들이 한류에 호응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째서 사람들은 한류에 열광하는 것일까? 한류의 성공요인 즉, 한류 경쟁력의 원인은 크게 4가지, 요소조건, 수요조건, 연관 산업, 기업전략이 있다. 요소조건에는 우리나라의 풍부한 인력과 우수한 전통문화가 있다. 수요조건에는 우리나라 국민의 역동적인 기질과 수출시장의 수요가 있고 연관 산업에는 발달된 통신 인프라가 밑바탕에 있다. 또 기업전략으로는 니치마켓개척, 우리나라의 치열한 경쟁 환경이 현재 한류의 경쟁력을 키웠다. 여기서 틈새시장을 뜻하는 니치마켓이란 아이템의 현실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니치 마케팅은 메스 마케팅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소비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적
서중석(2005),『동북아 문화공동체의 동아시아 지역 확대를 위한 동남아시아 정치, 사회, 문화 인프라 연구』. 통일 연구원
문옥표(2005),『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 중, 일 대중 문화교류의 현황 및 증진 방안 연구』. 통일 연구원
전재경(2004),『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법적 기반 구축 방안』. 통일 연구원
Huntington, Samuel. P(2001),『문화가 중요하다』. 김영사


논문
이동윤, 안민아(2008).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문제점』. 세계지역연구논총 Vol.25No.1
김유중(2007). 『한국 문화의 바람직한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고찰』.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17 No.1

기사
김기동,박성준. 『개도국에 '경제 한류' 열풍…'노하우 전수'도』. 세계일보. 2006.08.20
이철균. 『30주년 맞는 5·18 그리고 민주주의』. 한국일보. 2010.05.18

웹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
통계청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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