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시청자의 텔레비전 시청행태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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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경험의 조건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상실
1. 미디어환경 변화와 이론적 논의
2. 경험의 조건
3.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회적 이성상실
4. 정보화와 미디어화의 조건

Ⅲ. 미디어 경험 행태
1. 미디어 경험 행태의 변화
2. 어린이, 청소년의 미디어 인지심리
3. 어린이, 청소년의 미디어 경험 행태와 그 문제점
4. 사회적 조정자로서의 미디어 이용

Ⅳ.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미디어 경험 사례분석
1. 액션드라마
2. 트릭영화와 SF
3. 멜로드라마(Soap Opera)와 팬(fan)
4. 어린이를 위한 광고의 유형

Ⅴ. 결 론

본문내용
오늘날, 미디어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다시 말하자면 ‘미디어 없는’ 일상생활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자체의 ‘외형’이 미디어에 의해서 매개된 정보보다 믿을 수 있게 보이는 본원성의 구체적인 모습은 모사(模寫)일 뿐이며, 또한 그것은 일상생활에서도 언제나 반복해서 미디어에 의해 매개된 경험들과 판단기준들로 환원된다. 즉 미디어를 통한 경험내용이 친구들과 친지들의 의견으로 환원된다는 것이다(이정춘, 2004, pp.186~187).
이와 같은 미디어화와 정보화는 인간과 현실경험 사이에 미디어가 개입되는 과정이다. 그러나 미디어화와 정보화가 수반하는 사회문화적 의미는 ‘복합성 감소(Reduction of Complexity)’, ‘탈의미화’, ‘탈유형화’, ‘규격화와 표준화’ 등과 같은 비판적인 관점에서 이해되기도 한다. 정보화와 미디어화가 촉진되면 될수록 우리는 ‘자연적 존재’로서 그리고 ‘문화적 존재’로서 중요한 사회적 이성의 요체인 경험양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을 상실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사실적인 경험’은 새로운 정보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 그리고 이들의 광역 통신망의 도입에 의해서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한다.
미디어란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라고 하며, 이는 효과나 정보가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미디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직접 만나거나 면대 면(face-to-face)으로 소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전적 정의는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을 형성하는 기초인 미디어의 근본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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