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정의 특성 하트 하트재단 기관소개 서비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Ⅱ. 발달장애의 정의 및 특성
Ⅲ. 기관의 일반적 사항
1. 기관 소개
2. 기관의 일반적 사항
3. 기관의 프로그램 (내용, 대상, 목적과 목표)
4. 기관의 서비스분석
5. 서비스 실행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발전방향
6. 기관의 장단점
7. 장애아동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준비해야할
자질과 전문적 지식
8.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천 이론
9. 사회복지 윤리적 측면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Ⅰ. 서론
최근 서구 복지사회에서는 장애인을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아닌 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아동은 무한한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존재라고 인식되어져 있다. 더불어 아동이 장애를 가졌다하여 발전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장애아동이 비 장애아동에 비해 능력신장이 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은 사회에서 그들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건을 만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장애인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이 스스로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인 만큼 장애아동 역시 비장애아동과 다를 바 없이 똑같은 존재라는 전제하에 그들이 사회에서 생활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하트하트재단을 통해 현재 장애아동에게 제공되고 있는 지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장애아동 분야의 전문적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지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Ⅱ. 발달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발달장애
1) 정의
발달장애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는 본인 자신의 문제로 주위까지 힘들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은 대체로 출생 이후부터 사람과 주변 환경에 대한 관계 형성이 어렵고 반사회적 행동유형을 보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환경에서도 부적절한 행동이나 느낌을 가지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상태란 말이다.
2) 원인
발달장애의 원인은 심리적, 환경적, 생물학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최근 심리적환경적 요인보다 생물학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 많다. 이는 언어장애를 동반하고 지적능력이 떨어지면서 이해력과 판단력이 부족해짐으로 인해 반사회적 행위를 보이는 사례가 많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기질적 원인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다.
3) 종류
유아자폐증과 유사자폐로 구분할 수 있다. 유아자폐는 30개월 이전에 사람에 대한 반응이 없으며, 변화에 대한 저항이 심하고, 특정한 사물이나 생물에 관심과 애착을 보이며,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유사자폐는 이러한 발달 이상이 세 살 이후에 나타나거나 자폐증의 진단기준을 만족시키지는 않지만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려워 남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이다. 법정장애등급표에 의해 1~3급으로 구분되며, 예전에는 단순히 정신지체로 분류하였지만, 지능과 상관없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2000년도 장애인복지법 개정 이후 발달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하트하트종합복지관. 1997.‘학교적응프로그램 계획서. 하트하트 종합사회복지관;이혜연, 1999에서 재인용② 미국의 학교생존집단(School Survival Group)학교생존전략집단은 존 캑클리(John Kackley)가 개발한 것으로 데이비드 듀퍼(David Dupper)가 원 프로그램에 수차례의 수정을 가하여 정교화한 프로그램이다(Dupper, 2003). 잠재적 학교중퇴자로 학교에서 문제아 또는 실패자로 낙인된 학생들이 대상이며,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하는 방법 및 문제 대처 방법을 훈

  • [아동복지] 빈곤아동 의 개념과 발생원인,현황,문제점,정책,대안분석
  • 발달, 인지발달을 저해하며, 행동장애와 반사회적 행동을 초래한다.빈곤 아동의 정의 및 현황을 살펴보고, 빈곤아동의 특성 및 당면 문제를 신체적 건강. 정서 및 행동 문제, 학업 문제 등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Ⅰ. 빈곤아동1. 빈곤의 개념1) 빈곤의 개념빈곤은 “욕구가 충분히 만족되지 않는 상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런데 욕구 또는 충분에 대한 기준이 사회와 시

  • [아동복지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
  • 발달, 인지발달을 저해하며, 행동장애와 반사회적 행동을 초래한다.빈곤 아동의 정의 및 현황을 살펴보고, 빈곤아동의 특성 및 당면 문제를 신체적 건강. 정서 및 행동 문제, 학업 문제 등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II. 본 론1. 빈곤의 개념1) 빈곤의 개념빈곤은 “욕구가 충분히 만족되지 않는 상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런데 욕구 또는 충분에 대한 기준이 사회와 시대에

  • [아동복지] 장애아동
  • 정의할 수 있다. 장애인 복지법에는 지체 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신장장애, 심장 장애, 정신 지체, 정신 장애, 발달 장애가 있다.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에서 발간한 아동복지론에는 장애아동을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 특수교육 진흥법의 분류에서 정서장애와 학습장애를 추가하여 설명하겠다. 개념 및 분류발달 특성시각

  • [사회복지행정론] 재무관리
  • 기관의 분석 ,비교, 제언기관 분석1) 하트하트 재단1. 재단명 : 하트하트재단 (설립: 1988년)2. 재단소재지 : 서울특별시 송파동 가락2동 149-16 (Tel. 430-2000 Fax.404-7703)3. 재단소개자 : 장진아 사무국장 4. 비전, 사명, 핵심가치사랑과 봉사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질병과 가난, 장애로 소외되고 고통 받는 국내와 해외 및 아동과 그 가족을 지원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더불어 함께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5. 로고소개Heart to heart: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