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통계학] 대학생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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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제 2절 연구의 목적


제 2장 문헌 연구



제 1절 문제음주의 개념



1. 문제음주의 개념



제 2절 대학생과 음주관련 이론



1. 인지행동이론



2. 긴장감소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대학생의 음주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제 3절 생태학적 관점에 따른 대학생의 음주 요인


1. 대학생 시기와 음주



2. 개인적 요인



3. 인지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제 3장 연구방법



제 1절 연구모형



제 2절 연구가설



제 3절 연구문제



제 4절 조작적 정의


제 4장 분석결과


제 5장 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인지적 요인

1) 음주 결과기대

기대이론은 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으로 과거의 음주 경험이나 대리적 학습을 통해 술을 마시면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술을 마시게 되고, 이러한 술에 대한 기대가 음주를 할 것인지의 여부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 기대는 앞으로의 상황에서 일어날 대상이나 사건들 간의 체계적인 관계에 대한 예상이다. 이 관계는 “만인 ~하면, ~ 할 것이다”의 형식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어떠한 행동이 어떤 특정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신념을 말한다. 기대는 어떤 조건이 충족된다면 그 결과로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이라는 면에서 행동에 대한 원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Goldman, Brown & Christiansen, 1987; Oei & Bladwin, 1994; 조회, 2000 재인용). Goldman 등(1987)은 음주결과에 대한 기대는 10세, 11세경부터 안정적인 양상으로 발달한다. 음주결과에 대한 기대는 실제 음주를 시작하기 이전에 역할모델이나 메스미디어의 영향에 의해 발전하기 시작하고 이러한 기대는 아동의 기억을 통해 초기의 음주경험에서 후기의 안정된 음주양상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매개적인 역할을 한다(조회, 2000). 기대는 음주의 동기로서 작용하고 이 동기는 아동기와 청년기를 거치면서 개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즉 아동과 청소년들은 음주상황을 선택적으로 지각하여 자신의 기대를 확증시키는 방향으로 나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의 기대에 반하는 음주상황의 다른 측면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 충족적 예언과정을 통해 동기를 강화한다(Aas, Klepp, Laberg & Aaro, 1994; Christiansen, et al., 1989; Evans & Dunn, 1995; Oei, Fergusson & Lee, 1998; Wall, Hinson and McKee, 1998; 김성재, 1996; 최정아, 1997; 조회, 2000 재인용). 이러한 기대는 아동기에서 초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의 기간 동안 획득되며, 장기 기억에 저장된다(Goldman, Brown & Christiansen, 1987; Smith, 1994; 조회, 2000 재인용).
한편 Brown 등(1980)이 음주관련 기대 영역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에 의하면 음주기대 내용으로, 음주가 미래를 밝게 해 줄 것이라는 기대(마술과 같은 생각), 사회적 신체적 즐거움 상승의 기대, 더 나은 성적인 경험과 수행에 대한 기대, 힘과 공격성을 증가시켜줄 것이라는 기대, 사회적 자신감과 주장성을 높여 줄 것이라는 기대, 긴장을 완화시켜 줄 것ㅇ라는 기대 등을 제시하였다(조회, 2000). 청소년 음주기대에 대한 연구에서 12~14세, 15~16세, 17~19세로 나누어 조사한 바 실제 음주 시작 전인 12~14세에 측정된 음주결과기대와 대학생의 음주기대 내용은 비슷하여, 음주 기대를 형성하는데 있어 직접적 경험은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Christiansen, Goldman & Brown, 1985; 조회, 2000 재인용). 여러 연구에서 술에 대한 기대에서의 개인차가 그들의 음주양상과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음주 기대가 청소년 음주에서 알코올 중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주 수준에서 음주행동에 대한 예측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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