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부 목회 대학부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부의 특성
시편 119: 9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게 할까?
대학생 그들은?
1. 시대의 흐름에 참여
월드컵 응원, 붉은악마, 노사모, 촛불집회
대학부의 특성
3. 특징
자기만의 매력 생성, 명품족, 자격증, 외모관리, 개혁성이 강하다, 배낭여행
2. 개인 개성 발휘
자기만의 창의성 표현(UCC, Facebook---)
발달
신체적발달
인지적발달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영적(신앙)
특성
신체적 성장의 완결
발달의 절정기(골격성장이 끝나고 성숙)
성적기능 활발
이원론적 사고 감소 상대
적 사고
가설적 사고에서 실용적
사고로 인지적 감정적 복잡성 증가가 있음
시대의 흐름에 합류(단합성, 자유로운 표현
지능수준이 정점에 도달, 추리 사고 판단 기억 능력 향상, 추상적 능력 발달, 논리적 사고 발달
자아의식 발달
과도기 문제해결
부모, 교사, 사회지도자들의 권위에 도전
현실적 구속을 벗어나 가능의 세계로 사고가 확대
현상을 결과론으로 보지 않고 동기적 원인론적 시각에서 검토함
안정된 정체감 형성
부모로 부터 독립
애정깃든 유대관계 형성
인생을 통제하기 시작함
정체감,사랑, 일이 서로 섞임 계획의 수정이 많음
극단에서 극단으로 치우치는 경향 있음
자신을 통제
의미있는 정체성 성취
친밀한 상대에 헌신
꿈을 구성(성인상에서 자기상으로 의사결정)
스승관계형성
관계성에서 자기 위치 찾음
정신적 독립을 수반한 사회성 발달
부모와 갈등
교우관계 다변화
이성관계 발달
윤리 도덕성 발달
종교적 사고 발달 마지막 단계
종교적 사고 발달이 일반적 사고보다 2,3년 늦어짐(종교적 사고가 높은 차원의 조작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
대학생의 발달특성
발달
신체적
발달
인지적발달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영적(신앙)
과제
성경적 이성교제, 결혼관 교제 교육
몸으로 할 수 있는 봉사활동, 전도여행을 스스로 계획
교회내 농구대나 탁구 시설을 구비한다.
설교방법 : 강해설교
성경공부 위주
셀 모임시 전도사의 지시가 아닌, 스스로 생각하는 모임
성경의 해석이 다양함을 알게 하는 토의식 성경토론회를 개최한다.
교회내에서의 가치관 안에서 자아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콘서트 홀이나 무대를 활용한 정시적 변화를 경험케 한다.
문화적 감각을 키울수 있게 환경을 조성한다(다양한 음악 접근, 영상활용, 열린 예배 참석).
나는 누구인가?
자아 정체감을 심어 주기(독서를 통한 토의, 그리스도에 대한 성경 말씀 묵상하기)
교회 카페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높인다.
소그룹 토의실 모임을 양성화 : 또래 신앙토의 모임
찬양, 드라마, 영상, 독서 토의 등을 활성화
봉사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성 인식 : 나와 그리스도와의 관계성 연결
복음전도
세계에 대한 관심 심기
장애자, 노약자 시설을 찾아가서 그들의 상황을 인식하고 도덕적 윤리적 협동심을 유발하게한다.
친밀감과 사랑에 대한 도덕적인 책임의식 기르기를 교육 한다.
책임감을 기르는 행위를 부여한다.
제자 훈련 큐티, 기도회, 경건의 말씀 읽고 묵상하기,
수련회 부흥회, 중보기도, 영성 훈련 금식기도 등에 참여시킨다.
나는 어떻게 믿어야 하는가에 대한 묵상과 매일 실천일기 쓰기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하도록 돕기
사랑의 교제로 감싸기
대학생의 발달과제
신체적발달
- 신장과 체중의 성장이 거의 멈춤
- 손발 움직임의 속도를 요하는 운동기술, 폭발적인 힘, 그리고 대근육 운동 협응은 20대 초반에 절정에 달했다가 그 후에 감퇴한다
- 생물적 노화가 시작된다.
- 2.30대에는 신체적 외모의 변화와 신체 기능의 감소가 서서히 진행되므로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그 이후에는 변화가 빨라진다.
인지적발달
인지능력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사고 구조의 변화를 통해서 즉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지 발달적 변화를 넘어선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방식의 사고를 제안한다.
페리의 이론
(2) 리부비 비에의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대학부 교육 청년기의 발달심리학적 이해 신체적 발달
  • 목회 커리큘럼>,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78. 손영원, , 대한기독교 서회, 20029. 유의웅, , 예영 커뮤니케이션, 1996.10. 이삼열 , 도서출판 한울,199211. 청년교육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마라이 헤리스의 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손요한장로회 신학대 신학대학원 2001.1.1912. 하정완, < 새 시대의 청년 사역 어떻게 할 것인가? >13. 한국선교신학회 편, , 한들 출판사

  • 교재 콘텐츠 개발
  • 목회자에 준하는 신학적 소양에 충실하고 있는지, 예배 신학적 내용과 균형에 바탕을 두고 있는지, 또 전교인과의 연합성에 기초를 두고 있는지 등이 그 요건이 될 수 있을 것이다.청소년 예배는 그 세대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특성화된 것이기 때문에 항구적인 예배 형태로 고착되지는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들이 향후 어른이 되면서 성년에 맞는 다른 유형의 예배에 그들은 적응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청년과 장년의 문화적, 신체적, 정신적,

  • 청년대학부 교육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 이를 의미한다
  • 목회 커리큘럼>,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78. 손영원, , 대한기독교 서회, 20029. 유의웅, , 예영 커뮤니케이션, 1996.10. 이삼열 , 도서출판 한울,199211. 청년교육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마라이 헤리스의 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손요한장로회 신학대 신학대학원 2001.1.1912. 하정완, < 새 시대의 청년 사역 어떻게 할 것인가? >13. 한국선교신학회 편, , 한들 출판사

  • 청년대학부 교육
  • 목회 커리큘럼>,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78. 손영원, , 대한기독교 서회, 20029. 유의웅, , 예영 커뮤니케이션, 1996.10. 이삼열 , 도서출판 한울,199211. 청년교육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마라이 헤리스의 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손요한장로회 신학대 신학대학원 2001.1.1912. 하정완, < 새 시대의 청년 사역 어떻게 할 것인가? >13. 한국선교신학회 편, , 한들 출판사

  • 지도자 성경공부-5
  • 특성과 조건에 따라 각자의 영적 상태와 신앙의 정도에 따라 교회의 분위기와 환경에 따라 앞장서서 봉사하는 수행자들의 특성과 이들에 대한 일반의 신뢰도에 따라 그리고 지도자의 위치와 입장에 따라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그 내용도, 방법도 달리하게 된다.그러므로 가변적인 환경 여건과 인적, 물적 자원의 다양성이라는 요인들로 항상 변화 내지는 개혁이 요청되는 목회 현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길을 모색하고 탐구할 줄 아는 지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