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기의 정의

2. 청소년기의 발달
1)신체적 발달
2)정서적 발달
3)성-정체성 발달
4)사회성 발달
5)인지적발달

3. 청소년기의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에서 학자들이 말하는 각 단계에서의 청소년기
1)에릭슨
2)프로이드
3)루소
4)아리스토텔레스
5)안나 프로이드
6)스탠리 홀

4. 청소년기의 이슈
1)급격한 신체적 변화에 적응
2)학업적 요구
3)또래집단간의 상호작용
4)문화적 배경의 영향력
5)사회문화적 요소

5. 청소년기의 사회복지 개입: 청소년기의 이슈에 대해 우리가 사회복지사가 되어 개입하기
1)급격한 신체적 변화에 적응에 대해
2)학업적 요구에 대해
3)또래집단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4)문화적 배경의 영향력에 대해
5)사회문화적 요소에 대해

6. 맞춰봅시다, 질문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는 대략13세부터 20세까지의 시기를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 청소년을 9세부터 24세로 정의한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하는 과도기이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정서적 동요의 시기이다. 또한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결정적인 시기,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불안정한 시기이다. 즉, 청소년기는 신체적, 내재적으로 많은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발달
1)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의 전반에 걸쳐 신체적 발달이 일어나는데 그 중 청소년기 초기에 두드러진 변화를 보이고 이 시기를 사춘기라 부른다. 사춘기에 2차 성징의 발현으로 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남녀의 신체적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진다. 남성의 경우 고환, 음경, 전립선, 정낭 등의 생식 기관이 성장하며, 음모와 수염이 나고 겨드랑이에 털이 난다. 또한 몽정과 사정을 경험하며 어깨가 넓어지고 골격이 자라 남성스런 체형으로 변하게 된다. 여성의 경우 초경을 경험하고 이때부터 임신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유방이 커지며 골반이 넓어지고 피하지방이 많아지는 등 여성스런 체형으로 변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dkdy
  • muc***
    (2007.05.24 00:04:48)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 PPT 프레젠테이션
  • 인간의 발달단게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이며, 미래를 위한 수많은 결정을 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진다.청소년기13~18세까지의 시기로 사춘기라고도 부른다.-특성:신체적 측면심리적 측면사회적 측면청소년 전기청소년기에는 성적으로 충분히 성숙되기 때문에 성적 충동에 있어서 성인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낸다.-여자:애정과 친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친구에 게 이성으로서 감정을 느끼고 질투하는 행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중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인간은 성인으로 장상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사회복지 실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 청소년기의 정의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1.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3) 사회적 발달2. 발달과업1) 자아정체감 형성2) 사회적 역할 획득3) 독립과업 성취 4)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발달)Ⅲ.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1. 미시수준 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2) 십대 미혼부모와 사회복지실천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2. 거시수준1) 가출청소년과 임파

  • 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청소년기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은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르며 그들의 인지적 성숙과 사회환경적 역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특성은 Kohlberg의 도덕성 퇴행문제, 도덕적 상대주의 개념, Gilligan의 대인 지향적 도덕성 이론에 의해 설명된다. 먼저 도덕성 퇴행은 청소년기의 최고 과업인 자아정체감의 혼미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절대적 도덕률로 받아들이고 이를 준수하던 단계(4단계: 법과 질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2. 자아 정체감의 개념3.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4.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Ⅲ. 결론Ⅰ. 서론우리는 수많은 질문을 접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한다. 그중 많이 듣는 질문이 당신은 누구인가?일 것이다. 좋고 싫음의 기호로 설명해야 할지, 능력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