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블로그 세상의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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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블로그 세상의 소비


2.1. 개인 블로그


2.2. 기업의 블로그 이용

2.2.1. 기업의 공식 블로그

2.2.2. 블로그 기능을 이용한 홍보

2.2.3. 기업의 홍보대사 블로그

2.3. 블로그 소비 사례

3. 시사점

본문내용
<파워블로그>

방문 회원수를 분석해보면 1000만 명 이상 33개, 500만 명 이상 61개, 300만 명 이상 25개에 다다르고 1등의 방문 회원수는 약 4800만에 이른다. 방문자가 많은 파워블로그일수록 소비자들은 그 블로그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인정을 받았다고 여기기 때문에 그 파워블로그의 정보는 소비자들이 더욱 가치 있게 생각하고 신뢰하게 된다.




2.2. 기업의 블로그 이용

2.2.1. 기업의 공식 블로그
기업의 공식홈페이지 외에 따로 만들어진 기업의 공식 블로그이다.


<AK몰 공식블로그>

기업의 공식블로그로 인해 블로그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접근성이 증대된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고, 소비자 입장에서 익숙한 블로그 인터페이스로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갖게 된다. 기업입장에서 또한 블로그를 통한 광고는 기존의 광고보다 10배 이상 비용이 저렴하고 접근성이 높아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2.2.2. 블로그 기능을 이요한 홍보
스크랩 특성으로 소비자들이 영향 받는 첫 번째 유형은 블로그를 통한 이벤트이다.


<영화 굿모닝 프레지던트 예고편 스크랩 이벤트>



<HP 오피스젯 프로 UCC 스크랩 이벤트>

<영화 ‘시크릿’ 스크랩 이벤트>

블로그를 통한 스크랩 이벤트는 게시된 자료를 스크랩만 하면 되므로 소비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절차가 복잡하지 않아 기존의 이벤트보다 더욱 많은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소비자들은 주변의 준거인인 친구나 동료가 스크랩한 자료를 보면서 그들이 제품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여겨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준거집단의 자료의 스크랩이 이벤트의 참여하기 위한 목적임을 알게 된다면, 표면상의 원인이 다른 그럴듯한 원인의 존재로 인해 절감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두 번째 유형은 광고 뮤직비디오이다.


<개인블로그의 스크랩된 CYON 롤리팝 뮤직비디오>


<개인블로그의 스크랩된 Anycall 아몰레드 뮤직비디오>

<
<개인블로그의 스크랩된 CYON 초콜릿러브 뮤직비디오>

블로그의 대중화로 동영상이나 UCC의 전파속도와 효율이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는 광고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전파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블로그를 통해 쉽게 스크랩이 가능하므로 소비자들은 좋아하는 가수나 노래를 자신의 블로그에 스크랩하고 그에 따라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된다. 또한 자신의 블로그 이웃이 자료를 다시 쉽게 스크랩하게 되면서 노래와 영상은 지속적으로 퍼지게 된다. 노래가사에 제품이름이 삽입되어있어, 소비자들은 습관적으로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다가 무의식적인 시연을 통해 제품을 장기기억 속에 저장하게 된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이처럼 인지도 향상과 시연을 통한 장기기억 저장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 ‘롤리팝’ 은 광고음악은 음원차트 1위에 오르며, 출시 두 달 만에 25만대가 팔려 수십억 원 광고비로도
참고문헌
‘검색 광고’ 지고 ‘블로그 광고’ 뜬다.
http://www.today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514

영화 굿모닝 프레지던트 스크랩 이벤트
http://blog.naver.com/good_2009?Redirect=Log&logNo=88344031

HP 오피스젯 스크랩 이벤트
http://blog.naver.com/officejetpro?Redirect=Log&logNo=90070859993

CYON 롤리팝 뮤직비디오
http://blog.naver.com/lkcmms/120092598937

Anycall 아몰레드
http://blog.naver.com/small_m/100079027073

CYON 초콜릿 러브 뮤직비디오
http://blog.naver.com/iloveyou911/10073579179

브랜드, 엔터테인먼트와 사랑에 빠지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72512230963588&nvr=y

삼성전자, 국내 휴대폰 시장 9월 판매 실적은?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264013\

삼성물산 래미안
http://blog.naver.com/ion107/60088411575

광고 형태별 신뢰도, 닐슨
http://poom.tistory.com/372

대학생 울리는 ‘참여프로그램’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91011002039&subctg1=&subctg2=

SKY 듀퐁폰 후기
http://blog.naver.com/kohaku3533/170000274782

족발 맛집 후기
http://blog.naver.com/skku9999?Redirect=Log&logNo=60090457685

영화 불꽃처럼 나비처럼 후기
http://blog.naver.com/jamesljw/20091147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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