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와 인간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목적


2. 본 론

-중독성

-관음증 / 노출증

-군중 심리

-모방 심리

-소비 심리

-설문 조사



3. 결 론
본문내용
◈ 서론 ◈


<미워하지 말 Zo>의(이후 ‘말조’) 연구방식은 다음의 과정을 거쳤다. 사전 미팅을 통해서 스케줄을 잡고 각자 한 개씩의 토픽을 과제로 삼았다. 두 번째 미팅에서 각자의 토픽을 프리젠테이션하고 의견을 수렴해서 하나의 토픽을 선정하였다. 그것은 조원들 각자의 토픽 성향이 다분히 심리연구와 관련된 경우가 많았고 그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높았기 때문이다. 이후 <말조>는 ‘싸이월드와 관련된 심리현상의 이해’라는 주제를 토대로 세분화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것은 중독성, 관음증, 노출증, 군중심리, 모방심리, 소비심리의 파트로 분류되어 연구되었으며, 종래에 하나의 결론을 이끌어내기를 기대하였다. 가급적 사견이 개입되지 않는 공적 연구가 되기를 의도했으며 ‘설문조사동아리’와 연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론 ◈

1. 중독성

한국의 인터넷 시장이 세계적으로 독특하다는 것은 다양한 해석을 불러올 수 있다. 그러나 중독성과 관련해서 해석해보고자 했을 때, 그 해석의 범위는 다분히 좁혀질 수 있을 것이다. 싸이월드에서 이 중독성은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그로인해 파생된 ‘싸이홀릭’이라는 언어사용의 일반화 역시 한 특성이다. 중독성이 그 자체로서 생산적이지는 않다. 때문에 일부 회사에서는 사내 싸이월드 사용금지를 지시했으며, 상당수의 회사에서는 사원들의 싸이월드 사용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싸이월드의 중독성은 기업이나 사회현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체감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사례1) 대학생 박 모 씨(22.여)는 "현실의 나와, 또 다른 세상의 내가 동시에 존재하는 느낌"이라면서 "하루라도 안 하면 궁금해서 참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사례에서처럼 상당수의 사람들이 ‘개인’으로서 중독성을 실감한다. 다분히 커뮤니티 성향의 미디어 채널에서 개인적 성향으로 중독현상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 어떤 해석을 내려야 할지는 아직 미지수 이다. 그러나 일종의 방향치가 될 수 있는 몇 개의 자료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최근에는 웹과 연동되어 카메라 폰으로 사진을 찍은 후 미니호피에 올릴 수 있는 블로그가 등장해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다. 이런 폰 폴더 서비스는 현재 8만 명의 싸이월드 회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하루의 업로드 양은 4만 건 이상이다. 이용자들은 컴퓨터의 사용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서 사진을 자신의 미니홈피에 전송할 수 있다. 즉, 단편적이기는 하지만 싸이월드의 전반적 기능들은 다른 미디어 채널에 비해서 개인적 활동을 지원한다. 이것은 보다 개인의 취향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무엇보다도 ‘언제 어디서라도 혼자서’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어쩌면 이러한 자율성과 개인성을 보장해주는 이유로 더욱 중독성을 증가시키는 지도 모른다.
중독성을 높이는 다른 이유는 사용자의 인기도가 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내재적 심리
  • 싸이월드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내재적 심리목 차▣. 서 론1. 사이버 공간과 현대인2. 기존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과 싸이월드의 등장▣. 싸이월드의 특징▣. 싸이월드의 성공에 기여한 인간의 심리1. 자기 과시 욕구2.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관계 맺기’에 대한 욕망▣. 목적 달성을 위한 계약적 측면에서의 싸이월드 인간관계▣. 결 론▣. 서 론1. 온라인 커뮤니티 문화의 대두인터넷이 대중화된 것은 10년도 채 안된 일이다. 하지만 그 짧은 기

  • [논술] 사람들은 왜 싸이월드를 하는가
  • 싸이월드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점. 5 2.1.2.4 호환성의 부재 . 6 2.2 싸이월드에서의 의사소통, 인간관계 . 6 2.3 싸이월드를 하는 사람들의 심리 분석 2.3.1 주인공이 되고 싶은 심리 . 7 2.3.2 우월성 과시

  • 싸이월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
  • 大學國語 小論文싸이월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싸이월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2007년 12월목차I. 서론1. 연구목적2. 싸이월드의 현황3. 문제의 제기II. 사회적 시각에서의 싸이월드2.1. 심리학적 접근2.2. 긍정적/부정적 효과III. 경제적 관점에서의 싸이월드3.1. 싸이월드 수익구조 - 도토리/광고3.2. 경제적 파급효과3.3. 긍정적/부정적 효과IV. 싸이월드와 인간관계4.1. 싸이월드 안에서의 ‘나’라는 존재의 의미4.2. 싸이월드 속에서의 인간관

  • [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그 사용자들의 인간관계
  • 차례제목-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그 사용자들의 인간관계1.들어가며2.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대한 소개2.1.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구성요소2.2. 사용자 수, 연령층.3.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기를 얻은 이유3.1. 마케팅 측면3.2. 사회적 배경3.2.1. 개인주의화3.2.2. 인터넷의 발달3.2.3. 인간관계의 매체 변화3.3. 개인의 심리적 배경3.3.1. 방문자 수-현대적 인정투쟁의 한 심급3.3.2. 자기표현4.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4.1. 긍정적인 영

  • [교육심리학] 사이버문화(싸이월드)에 대한 심리학적고찰
  • 월드)에 대한 심리학적고찰과목명교육심리학교 수전 공학 번이 름제출일2005.05.26목 차━━━━━━━━━━━● 서 론1. 싸이 월드란?2. 싸이 월드 열풍과 그 원인(1) 블로그(BLOG)(2) 1촌맺기(3) 실명제● 본 론1. 싸이월드 열풍에 관한 기술, 사회, 문화적 요인(1) 선도성, 인지도 높음(2) 기술적 측면(3) 시기적 호기(4) 세대의 특성2. 싸이월드 열풍에 대한 심리적 측면(1) 익명성의 사라짐1) 인터넷에서의 인간행동과 심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