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불황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패턴변화와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이해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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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논의 확산으로 친환경, 사회 친화에 대한소비자의 관심이 증대
- 금융위기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된 뉴노멀, 정부와 민간의 공생발전을의미하는 자본주의 4.0 등 전 세계가 새로운 발전 모델을 고심 중
"2008년 9월 15일에 무너진 것은 단지 투자은행이나 금융시스템이아니다. 정치철학과 경제시스템,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방식자체가 무너졌다." (아나톨 칼레츠키, The Times 칼럼니스트)
- 소비자들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부 역할 못지 않게 기업의 책임도중시하여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창출, 기부문화 등에 주목
목차
1. 저성장 지속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가치소비가 확산
2. 나는 '푸어(Poor) 세대'
3. 환경 등 사회 이슈에 대한 관심이 증대
4. 소비자 목소리가 증폭되는 빅 데이터 시대
5. 소비현상 변화에 따라 마케팅 혁신이 필요한 시점
6. 최근 소비환경에 따른 소비자 특성 변화
7. 소비자의 3가지 변신 모습
8. 마케팅 과정에 참여하는 "新프로슈머"
9. 입소문에 앞장서는 '하겐다즈' 소비자
10. 사회 이슈에 민감한 "소셜슈머"
11. 친환경 생활용품기업 'Seventh Generation'
12. 나만의 스타일을 주도하는 "큐레이슈머"
13. 마케팅 혁신 7大전략
14. 고객을 전문개발자로
15. 세상에 하나뿐인 가방을 만드는 '프라이탁'
16. 고객을 홍보요원으로
17. 팬들이 홍보에 나선 '앵그리버드 스페이스'
18. 일반인을 新프로슈머化
19. 차일스온스튜디오(Child's own studio)
20. 공익을 생각하는 신상품
21. 자연가습기 '러브팟(Love Pot)'
22. 사회문제 해결을 소비자와 함께
23. 구글의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 공모전' 프로젝트
24. 상품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 제안
25. 색다른 매장체험을 통해 구매의욕을 고취하는 가구회사 이케아(IKEA)
26. 모두를 위한 디지털 집사(concierge) 서비스 제공
27. 개인 취향은 물론 날씨까지 반영한 맞춤형 광고 앱 '우드애플(Woodapples)'
28. 회전초밥과 빅 데이터의 만남, '스시로’
본문내용
소비자가 일상생활은 물론 소비생활에도 스마트폰, SNS를 적극 활용하여정보를 얻고 의견을 표출하며 목소리를 결집
- 구매 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품, 가격, 유통 정보를 얻고, 이득이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도 자발적으로 동참
- 상품기획에 개입하여 사양을 조정하고, 구입 후에도 기호에 맞게 튜닝하거나사용환경을 새롭게 조성함으로써 편집매장과 애프터 마켓이 발달
- 불만 발생 시 SNS를 통해 공론화하고 원가공개, 집단소송, 불매운동을통해 주장을 관철시키는 등 소비자 영향력이 배가
선진기업의 경우 디지털 공간에 쏟아지는 소비자 목소리를 분석하고예측하여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 중
- SNS에 공개된 취미, 일상, 관심사, 스마트폰으로 파악된 위치정보등 일거수일투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소비행동을 예측
ㆍ월마트는 소비자행동 분석과 니즈 파악을 위해 소셜미디어 인공지능분석기술을 가진 코스믹스(Kosmix)를 2011년 4월 인수
- 기존 '시장정보를 DB화한다'는 의미의 MI(Market Intelligence)가'인간의 행동과 의도를 감지하고 적절한 솔루션을 능동적으로 제공'하는Am I.(Ambient Intelligence)7)로 진화하며 마케팅 혁신이 촉발
ㆍAm I.가 실현되면 소비자를 성가시게 하지 않는 정보 수집·분석및 실시간 대응하는 다이내믹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편의가 증대
저성장, 상생, 빅 데이터 시대의 소비현상은 '아껴 쓰고, 바르게 쓰며,똑똑하게 쓰는' 것으로 귀결
- 저성장 시대에는 소비심리 위축과 가치소비 트렌드 정착으로 '아껴쓰고 똑똑하게 쓰는' 현상이 나타남
- 상생의 시대는 친환경·사회 친화에 관심이 높고 다양한 사회 이슈에대해 의견을 표명함으로써 '바르게 쓰는' 현상으로 연결
- 빅 데이터 시대 개막으로 소비자가 영리해지고 기업도 소비자 취향을알게 되어 '똑똑하게 쓰는' 현상이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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