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이론] 유아발달, 유아행동특성과 다양한 유아발달 이론 및 피아제(Piaget)이론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성장, 성숙, 발달의 개념
1. 성장(GROWTH)
2. 발달(DEVELOPMENT)
3. 성숙(MATURATION)

Ⅲ.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각 능력

Ⅳ. 행동 특성
1. 거절증과 떼쓰는 것
2. 의식적인 행동
3. 양가감정

Ⅴ. 지적 혹은 인지적 발달 (Piaget)
1. 감각운동기(출생~2세)
2. 전조작기(2~7세)

Ⅵ. 유아 성심리발달에 대한 제이론
1.정신분석학적 관점
1) 구강기(Oral Stage:0˜18개월)
2) 항문기(Anal Stage:18개월˜3세)
3) 남근기(Phallic Stage:3˜6세)
2.사회학습론
3.인지발달론

Ⅶ. 피아제(Piaget) 이론의 비판
1. 단계에 따른 질적 차이 : 명확한 증거의 부족
2. 변화과정의 불명확성 : schema와 행동의 불명확한 연결
3. 사회환경의 역할에 대한 과소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려면 아이를 키우는 주변환경이 '신명나는 환경'이어야 한다. 모든 생물이 자라는데는 생기(生氣)가 왕성해야 하듯이 아이가 잘 크려면 생기(生氣)나 원기(元氣)가 왕성해야 한다. 생기(生氣) 발랄한 아이가 신명나는 아이다. 기(氣)는 만물의 생성과정의 원동력이다. 기(氣)는 천지만물의 발생(發生), 소장(消長), 변화(變化)의 도(道)이고 순리(順理)이다. 천지인(天地人)의 일체합일은 기(氣)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람의 성장과 변화는 천지만물의 기운과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즉, 아이가 잘 크려면 하늘의 기(天氣)와 땅의 기(地氣)와 교섭해야 한다. 아이는 천지인의 조화와 교섭하면서 자라야 신명나는 아이가 된다. 신명나는 아이는 땅을 밟고 하늘을 이고 놀면서 자라는 아이이다. 아이들의 놀이는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생기의 징표이다. 천지만물의 '자연을 잃어버린 아이'와 아이들의 생기인 '놀이를 잃어버린 아이'는 신명나는 아이가 될 수 없다. 요즘 일부 좋은 유아교육기관들은 부모들의 읽기, 쓰기, 셈하기를 가르치라는 요구와 압력에도 불구하고 놀이 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 놀이는 세심하게 통제되고 조직되어 있으며, 오직 제한된 범위 안에서 또는 앉은 채 하는 놀이들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마음껏 뛰어놀 때 하는 활기차고 창의적인 놀이와는 꽤 거리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사들의 지도와 감독 하에 주어진 교구를 가지고 노는 놀이는 아이들을 신명나게 하지 못한다. 놀이 공간이 제한적이고 인공적이고, 놀이 시간이 한정되어 있고, 아이들의 안전과 위생 문제를 우려한 교사의 통제 분위기가 느껴지는 아이들의 놀이는 결코 신명나는 놀이가 될 수 없다. 아이들에게는 일과 놀이와 공부는 하나로 통합되어야 한다. 사람이란 본디 손발을 움직이며 일(놀이)을 하게 되어 있다. 사람은 일을 해야 착해진다. 일을 안하거나 못하게 될 때 사람의 몸은 병들고 마음은 악해지는 것이다. 농부는 농사가 일이고 재미(놀이)다. 농부는 자연의 순리대로 씨앗을 뿌리고, 김을 매고, 거름을 주고, 정성을 쏟아 때가 되면 수확을 한다. 농사의 과정은 일(노동)이지만 재미나는 일이며, 노력과 정성을 다한 만큼 수확을 올리므로 그 과정 전체가 공부하는 일이다. 농심(農心)이 천심(天心)이라고 하는 것도 그런 이치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공부시간과 노는 시간과 청소시간이 철저히 분리되어 있다. 공부는 공부대로, 놀이는 놀이대로, 일은 일대로 억지로 나누어 놓은 상황에서 아이들은 공부도, 놀이도, 일도 제대로 못하게 되므로 짜증스럽고 괴로울 수 밖에 없다. 장난치고 노는 것이 청소가 되거나 산수를 놀이처럼 배운다면 아이들은 결코 괴롭지 않을 것이다. 새끼 고양이가 공을 가지고 노는 것은 쥐 잡는 방법을 익히는 것에서 배워야 한다. 너댓 살짜리 아이의 어머니가 아이에게 과자를 주고 방안에
참고문헌
* 김영옥, 이은화(2000) / 유아사회교육 - 양서원
* 김명희(2004) / 아동의 사회성 교육 - 교육아카데미
* 김재은(1986) / [유아의 발달심리] - 창지사
* 김광웅․방은령 공저
* 김의영(1997) / 아동보육론 - 동문사.
* 데리 코랄레크 외 2인 공저(1996) /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 26-28 (ISBN 89-7300-267-8)
* 성영혜외 8명 공저(2001) /「영유아 발달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 영아기의 발달과업과 문제점
* 정명숙(2003) / 이지발달 - 시그마 익스프레스(주) p.259~304
* 정옥분(2003) / ‘아동발달의 이해ꡑ- 학지사
* John H. Flavell(1983) / 인지발달 420쪽
* Mary, sime(1998) /ꡐ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ꡑ-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비판적 고찰① 실존주의적 관점② 분석철학적 관점③ 비판론적 관점④ 포스트모더니즘 관점⑤ 신자유주의적 관점3. 나의 견해4. 결 론5. 참고 문헌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생애와 사상 (Jean Piaget,1896~1980)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3) 인지발달이론의 특성4) 인지발달 단계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사고의 과정2) 아동들의 학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행동을 통제시키고, 원만한 사회 참여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습득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이나 아프리카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은 그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행동과 사고 방식에 맞는 사회화를 하게 된다. 어느 문화 속에서 생활하든지 간에 사회화 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는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속해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 경향,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공교육화,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문제점,시사점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피아제인지발달이론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1.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2. 유아를 교육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수행, 평가한다3. 유아가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4. 유아와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한다5.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6.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 요구, 관심을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인간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이론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설명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설명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우리들의 생각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지발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Piaget의 발달이론과 다른 좀 더 새로운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