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와예술] 아니메(anime) 산업의 현황과 그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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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니메의 역사
2. 아니메산업의 현황
3. 아니메 산업의 특징
4. 아니메의 성공요인
5. 아니메 산업의 문제점
6. 정부의 지원정책
본문내용
1950~1960 일본만화의 아버지 데즈카 오사무의 시대
- 1954년 NHK TV방송시작, 1956년 도에이 애니메이션 전문회사 설립
1960~1970 일본만화의 분서갱유(焚書坑儒)
1970~1980 애니메이션의 전성기
- 1973년 <마징가 Z> <은하철도 999> <미래소년 코난>
1980~1990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전성시대
- 미야자키 하야오 <지브리 스튜디오>
- 1983년 일본최초 OVA 발표(Original Video Animation)
1990~현재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화 국제화 시대
- <이웃집 토토로> 미국 개봉 호평
<드래곤 볼> 프랑스 50만 명 관객동원
<포켓몬>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
'포켓몬스터'(Pocket+Monster)는 작고 귀여운 151개의 공룡캐릭터로 구성 되어있는데,  통상적으로 '포케몬'(Pokemon)이라 불리워짐.

피카추'는 151개 중에서 실제 주인공보다 인기가 많은 대표 캐릭터로 1999년 타임지에서  아시아판에 올해의 인물 로 선정되기도 함

1999년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게임보이로 미국시장에 진출한 후, 전세계 에 유포되면서 '포케몬'은 높은 흥행기록

'포케몬'이 단기간에 이와같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시장진입 전에 치밀하게 수립된 마케팅과 프로모션 전략

게임보이와 TV애니메이션의 성공을 바탕으로 극장, 비디오, 카드게임, 캐 릭터 등으로 확장
흥행에 성공하거나 캐릭터 이미지 확장이 순조로울 경우 제작비 대비 몇 십 배 또는 몇 백 배의 수입을 창출함

미야자키 히야오 감독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경우 약 25억엔(약 270억원)의 제작비가 들어간 애니메이션으로 실사영화의 대작에 해당됨

이 작품의 극장 흥행실적은약 300억엔(약 3870억원)으로 제작비 대비 10배가 넘는 극장 흥행성과를 거두었음




참고문헌
Cowen(2008), Entertainment Industry Overview, 2008.11.
Cowen(2008), NetFlix, Inc. : Outperform, 2008.6.
PWC(PricewaterhouseCoopers),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8 -20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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