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머리말
Ⅱ.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Ⅲ.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성공 비결
Ⅳ.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Ⅴ. 주요 감독과 그들의 작품
Ⅵ. 작품 소개 - 공각기동대
Ⅰ. 머리말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매체에 따라 활자 중심의 문화(대중소설), 그림과 활자로 된 문화(만화), 음향 중심 문화(대중가요), 다매체 문화(영상, 음악, 음상, 소리 등이 결합된, 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등)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대중문화 분야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은 아시아의 미국(USA=United States of Asia)으로 불릴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에 일본문화를 전파하는 첨병역할을 맡고 있다. 월트 디즈니의 배급망을 타고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메이저급으로 성장하게 된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 그 성장배경과 경쟁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Ⅱ.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데서 출발했다. 태평양 전쟁이 끝난 후, 폐허가 되어 버린 마을에서 눈부신 컬러로 나타난 디즈니 만화는 문화적 충격이었으며, 그 이후 디즈니에 사로잡혔던 아이들이 성장하여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60년대에 다수의 작품이 미국에 방영되면서 저패니메이션을 알리게 되었고, 제작 기술에는 뒤떨어지지만 강한 스토리 전개와 치밀한 묘사, 리미티드 기법에 의한 독특한 화면효과 등으로 전 세계아이들의 마음에 자리 잡게 되었고 TV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애니메이션 문법을 구축해 나가는 일본은 세계시장을 석권해 가고 있다. 또한 일본 최대의 대중문화 수출상품이 되고 있고 영상 수출상품의 60%를 점유하는 등 만화 및 만화관련 분야 에서는 일본이 최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다.
1940 - 일본 애니메이션의 여명
1945년,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일본은 그 때까지 금지되었던 미국의 만화가 1950년부터 약 3년 반 동안 장편 애니메이션들이 동시에 상영되었고, 미국 애니메이션의 성공 등에 자극을 받아, 일본의 대형 영화사인 토에이 영화가 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인 토에이 동화를 1956년에 설립하였다.
토에이 동화는 광고용 애니메이션으로 돈을 벌며, 극장 상영을 위한 작품을 만들어 어렵게 첫 번째 작품을 내놓았는데 1958년의 <백사전>이다. 그 후 토에이 동화가 내놓는 장편 애니메이션은 대성공을 거두며 토에이 동화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천왕으로 군림한다.
1960 - TV 애니메이션 시대의 개막
1963 년은 일본 최초의 TV 애니메이션인 <철완 아톰> 이 방영되기 시작하고, 그때까지의 풀 애니메이션 (full animation)기법에서 벗어난 일본 만화계의 대부인 데즈카 오사무 는 등장인물의 입술이나 팔만을 움직이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을 고안해낸다. 그 결과, 적은 비용으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고 토에이 동화가 TV 시리즈물로 “늑대 소년 캔”, “정글 대제”를 내놓기 시작하는 등 일본에서는 TV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붐 을 이루며, 낮은 비용으로 만들어낸 TV 애니메이션 중 일본색이 적은 시리즈물은 외국에도 수출되기 시작하여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력을 전 세계로 알려가게 된다.
◎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만이 아니라 영화도 1초에 24장의 그림을 사용하는 것으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데, 즉 움직임이 있는 그림은 1초에 24장의 그림이 필요하다. 현재 일본의 TV 애니메이션 30분짜리 한 회분의 평균적인 동화 매수는 약 3천매로, 정상적인 경우의 1/10 수준으로, 이때 사용되는 것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기법이다. 흔히 1초에 24장의 그림을 사용하면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 1초에 8매 혹은 12매의 그림을 사용하면(같은 그림을 3번 혹은 2번 연달아 사용한다)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 이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무협만화와 영웅소설 또는 꿈과 전망을 잃어버린 시대의 대중적 서사시
  • 과학이 지배하는 실제 현실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무협소설의 시대적 하한선을 총기가 발명되기 이전의 시대로 한정하였다. 하지만 김용이나 양우생과 같은 대가들의 준엄한 경계에도 제안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같다. ex) ,무협물의 현실: 무협물의 내용이 현실을 벗어나는 것은 카타르시스를 원하는 대중들의 퇴행적 욕망은 이런 문제들을 아주 대수롭지 않게 초월해 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 시대의 대중들

  • 일본어 교과교재 및 연구법 교학사 일본어 교과서 소개 교학사 일본어 교과서 조사
  • 일본어 교과교재 및 연구법목차Ⅰ. 서지사항1. 저자의 구성(1) 저자 약력(2) 단원별 저자2. 단원 구성 및 페이지 수(1) 단원별 구성(2) 본문 페이지(3) 단원별 차례Ⅱ. 분석1. 어휘2. 문법용어와 문체 분석3. 문화4. 교육과정과 교과서Ⅲ. 평가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Ⅰ. 서지사항1. 저자의 구성(1) 저자 약력교학사지학사한OO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오차노미즈여자대학 대학원 인문과학연구 과 석사와세다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 일본 역대 수상 주요인물 일본 역대 수상 집권 기간 일본 주요 수상 일본 수상 이
  • 과학․기술 분야 주요 인물1) 다나카 고이치(田中耕一)2) 노구치 히데요(野口英世)3) 에사키 레오나(江崎玲於奈)ⅳ. 문화 분야 주요 인물1) 영화분야-구로사와 아키라(黑澤明)① 일본의 영화 전반에 대한 간단한 이해② 구로사와 아키라에 대한 소개2) 애니메이션 분야-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①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② 미야자키 하야오에 대한 소개3) 가요 분야-아무로 나미에(安室奈美恵)① 아무로 나미에ⅴ. 사상 분야 주요

  • [미디어] 게임산업 -`스타크래프트`와 `스페셜포스` 분석
  • 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http://www.pgr21.com/ 게임관련 커뮤니티http://star.hanbiton.com/ 스타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http://cafe.naver.com/dfsa1635 네이버 스타 카페http://cafe.naver.com/sf1004 네이버 스페셜 포스 커뮤니티http://cafe.daum.net/lcdgamenet 다음 스페셜 포스 커뮤니티참고 신문 자료연합뉴스 2005. 06. 19 기사연합뉴스 2007. 04. 25 기사파이낸셜 2004. 06. 03 기사한국일보 2005. 07. 26 기사전자신문 2006. 05. 29 기사동아일보 2006. 10. 27 기사서울경제신문 2003. 10. 24 기

  •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프로그램 개선 방안(협력적 문제해결(CPS)을 통하여)
  • 과학사, 1985.최재천주일우, 『지식의 통섭 : 학문의 경계를 넘다』, 서울: 이음, 2007. Drake, Susan M. Burns, Rebecca C., “What Is Integrated Curriculum?”,Meeting Standards Through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98. Reigeluth, Charles M.,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5.학술지이현주김한일박찬정, 「대학에서 문화콘텐츠 연계전공 강의와 관리에 대한 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8, No. 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