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통해 들여다 본 일본의 문화 생산력 애니메이션 정의 애니메이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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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을 통해 들여다 본
일본의 문화 생산력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애니메이션의 정의 및 기원
(1) 애니메이션의 정의 및 그에 대한 오해
(2) 애니메이션의 기원
(3) 세계적인 현황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초와 발전
(1) 최초의 ‘아니메’
(2) 발전 과정
3. 일본 애니메이션의 종류
(1) 형식상의 분류
(2) 내용상의 분류
(3) 주요 작품 소개
4. 관련 키워드 및 파생 매체
(1) 오타쿠
(2) 모에
(3) 동인 문화
(4) 파생물
5. 세계적 영향
Ⅲ. 결 론
Ⅰ. 서 론
보통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유아 내지는 어린 학생들이 즐겨보는 만화 영화 정도로 치부해 버리기 쉽다. 그러나 20세기를 거쳐 21세기를 열어가는 지금, 무수히 많은 종류의 영상매체들이 엄청난 양으로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애니메이션은 그 중 한 장르로서 굳건히 자리메김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을 향유하는 계층 또한 특정 계층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계층과 세대를 넘나들고 있다.
이렇게 발전하며 그 시장의 규모를 확대해 나가는 애니메이션 문화의 한 가운데에 우리와 가깝고도 먼 나라 우리가 흔히 쓰는 표현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어 그 뜻을 명확히 하자면, 거리는 가까우나 사회, 경제, 문화적 수준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많은 부분 앞서 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이 있다. 일본 문화에 대하여 관심이 있든 없든, 역사적 배경의 탓으로 일본에 대한 적개심이 있든 그렇지 않든지 간에 우리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아주 흔하게 접하고 또 선호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현재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의 50% 이상이 일본 애니메이션인 점이 그 점을 잘 말해주고 있다. 또한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을 거쳐 전 세계에 진출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전 세계에 알리고 있기도 하다.
이에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에 대해 일반적으로 먼저 살펴보고 일본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관련 키워드 및 파생물, 나아가 그 세계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순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기로 한다.
Ⅱ. 본 론
1. 애니메이션의 의미와 기원
(1) 애니메이션의 정의 및 그에 대한 오해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그림이다. 애니메이션은 어원에서도 보듯이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총칭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을 만화영화와 같은 개념으로 애매모호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만화영화는 애니메이션의 한 분야일 뿐이다. 1960년대부터 국내에 유입되기 시작한 애니메이션은 대개 TV프로그램의 어린이 시간대에 편성되거나 방학 때마다 수입되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이 대부분이었다. 그런 작품들은 모두 셀 애니메이션(Cells Animation) 배경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게 하는 애니메이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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