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문화]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자본주의적 상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애니메이션으로서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2.문화산업과 디즈니 애니메이션
3.디즈니 애니메이션, 어떻게 볼 것인가?
본문내용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
a. 이야기 구성의 특징
- 설화 또는 기존의 창작물에 기초
- 뮤지컬
b. 스토리 텔링으로서의 특징
- 성장담, 공간의 성격화, 탄력적 서사구조

오랜 역사성
수용계층: 전세계의 어린이를 비롯한 다양 한 세대
→디즈니의 작품에는 수용자들의 감상체계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해가 다루어져 있음.
이미지의 변형을 통해
수용자 계층을 길들이고 정형화시켜
체제 순응적인 충성스런 소비자로서의
개인을 생산해내려는
전략을 감추려는 의도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발견된다.
참고문헌
강은진, 현은자「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상태 및 인식: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2001
노시훈,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기본원칙과 성공전략: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7호, 2003
박기수,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향유의 전략화」, 『한국학연구』, 25호, 2006
배주영,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살림, 2005
선우현, 「문화산업 논리의 구현체로서 디즈니 만화영화: 문제점과 극복방안」, 『사회와 철학』, 제 16호, 2008
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아카데미, 2001
헨리 지루,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아침이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역대 수상 주요인물 일본 역대 수상 집권 기간 일본 주요 수상 일본 수상 이
  •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 한울출판사, 2001마크 실링, “일본 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 된다 : 오타쿠에서 스타문화까지”, 김장호 옮김, 초록배 매직스, 1999이규형, “J J 베스트 1000”, 해냄 출판사, 1999● 참고 사이트 ●http://100.naver.com/100.php?id=174733http://100.naver.com/100.php?id=34416http://100.naver.com/100.php?id=14874http://blog.naver.com/js1440?Redirect=Log&logNo=80012591331http://blog.naver.com/innerlotus?Redirect=Log&logNo=60002788061http://blog.naver.com/highsunho?Redirect=Log&logNo=6000001

  • [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 문화 전면개방에 대한 찬/반 양론이 엇갈리면서, 일본만화를 대상으로 삼는 담론들도 양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3) 저팬(Japan)과 애니메이션(Animation)의 합성어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일컫는 말이다. 한편, 김지룡(1998)은 이 말 속에 일본에 대한 일종의 파시스트적 편견이 담겨 있다고 주장한다. 저패니메이션은 원래 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총칭으로 사용되던 말인데,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에

  • 국제커뮤니케이션과 문화적 동질화 현상에 대한 고찰 -애니메이션 영역을 중심으로
  • 국제커뮤니케이션과 문화적 동질화 현상에 대한 고찰-애니메이션 영역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문제 제기 - ①국제사회의 일방향성2. 문제 제기 - ②정보사회, 문화 그리고 애니메이션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Ⅱ. 이론적 배경1.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지배적 담론들의 변화양상2. 국제정보질서의 패러다임 변화3. 애니메이션4. 분석틀 - 담론과 담론 분석Ⅲ. 작품 분석Ⅳ. 소결론1. 규제, 그리고 신자유주의2. 문화컨텐츠 개발과 자국 애니메이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디즈니는 흥행과 영화사적 성공을 동시에 얻었다. 그 동안 디즈니사가 선보인 장편 만화영화는 이래로 35편이 넘고 앞으로도 계속 선보일 계획으로 보인다. 디즈니 장편 만화영화는 아동문학, 고전, 뮤지컬,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여러 가지 표현스타일의 혼성모방이라고 할 수 있다. 디즈니는 그 음향효과를 아니 짚고 넘어갈 수 없을만큼 디즈니의 음악은 디즈니 영화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디즈니는 대중문화를 정의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103.1. 문화콘텐츠의 문화적 가치 113.2. 문화콘텐츠의 경제적 가치 113.3. 문화산업의 국가적 중요성 124.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144.1. 애니메이션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