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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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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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글
II. 펼치는 글
1. 만화의 매체적 특성
2. 한국에서의 일본만화
3. 일본만화에 관한 세 가지 담론
4. 보호론⒜: 폭력성․선정성에 대한 강효과론적 입장
5. 보호론⒝: 문화(미디어)제국주의 시각
6. 산업론
7. 대중문화론
III. 나오는 글
- 본문내용
-
1) 방송사는 등장인물의 이름만 한국식으로 바꾸고 배경에 나타나는 일어를 지우는 식으로 국적을 숨겨왔다.
II. 펼치는 글
1. 만화의 매체적 특성
"만화에 관한 만화책"인 매클루드(1995)의 『만화의 이해』는 만화를 "정보를 전달하거나 보는 이에게 미적인 반응을 일으킬 목적으로, 그림과 그 밖의 형상들을 의도한 순서로 나란히 늘어놓은 것"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만화에서 칸 사이의 공간을 "빗물을 받는 홈통"이라 부르면서 "칸 안의 마술보다 더 재미있는 게 칸 사이에 생기는 연상(closure)의 힘"이라고 주장한다. 이처럼 칸과 칸 사이에서 작용하는 독자들의 무한한 상상력은 만화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이다. 만화는 영화나 회화의 영상능력에 글의 친숙함을 더해 폭넓은 가능성과 자유로움을 제공한다.
만화는 간결한 선과 생략된 형태로 메시지를 명확하고 일목요연하게 전달해주는 시각언어이다. 그림이라는 점에서 영상매체의 특징을 지니며, 출판된 간행물이라는 점에서 인쇄매체의 특징을 지닌다(김승민, 1989). 인쇄매체는 크게 부호매체와 조형매체로 분류할 수 있는데, 조형매체는 視知覺을 통하여 전환의 과정 없이 직접 인식된다는 점에서 활자매체보다 신속하고 용이하다. 따라서, 만화는 점차 시각화․영상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추세에 따라 TV․영화에 밀리고 있는 인쇄매체에 대중을 계속 정착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이원복, 1991b).
만화는 설득과 정보전달을 유리하게 하는 매체이다. 그렇다면, 매체로서 만화가 지니고 있는 호소력의 근원은 무엇인가? 첫째, 만화가 지닌 융통성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아우르는 만화의 융통성은 송신자가 겨냥하는 target audience에게 도달될 수 있는 가능성을 그만큼 높인다. 둘째, 만화는 그림과 글이 절묘하게 조화되어 있는 매체로서, 그림과 글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결합한다. 즉, 글의 분명함과 그림의 즉각성을 결합하면서 글의 어려움은 그림을 통해, 그림의 다의성은 글을 통해 보완하는 매체이다. 마지막으로, 만화는 그 안에 일정한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긴 내용을 압축하여 표현할 수 있는 경제성을 지니고 있다(정준영,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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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고교생 90% 일본만화 본다." 한겨레신문 1995년 9월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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