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과 문화적 동질화 현상에 대한 고찰 -애니메이션 영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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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 ①국제사회의 일방향성
2. 문제 제기 - ②정보사회, 문화 그리고 애니메이션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지배적 담론들의 변화양상
2. 국제정보질서의 패러다임 변화
3. 애니메이션
4. 분석틀 - 담론과 담론 분석
Ⅲ. 작품 분석
Ⅳ. 소결론
1. 규제, 그리고 신자유주의
2. 문화컨텐츠 개발과 자국 애니메이션 산업 육성
Ⅴ. 결론
본문내용
20C가 지나고 새로운 세기를 맞이한 인류는, 더욱 공고해진 자본주의 체제 아래서 ‘평화’와 ‘화합’이라는 기치를 드높일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쌍둥이 빌딩의 붕괴와 이라크 전쟁과 같은 사건들 사이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맞이해야만 했다. 더욱이 이라크 전쟁 당시 포로들을 학대하고 그 사이에서 태연하게 사진을 찍는 미군의 횡포가 알려지면서 다시 한 번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공포’와 ‘반감’을 느껴야만 했다. 하지만, 이렇게 적나라하게 드러난 사건이 아니더라도 이 사회, 전 지구가 일방적인 문화적 흐름 속에서 강대국의 문화가 자국의 문화를 침해하고 있음을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를테면 맥도날드, 나이키, 디즈니, CNN, 소니와 같은 초국가 기업들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한 물품이 곧 초국가 기업들의 자본논리, 나아가 문화논리를 담지한 대상이며, 더 적나라하게는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텍스트들이 일방적으로 유통되면서 전달되는 문화적 일방향성에 의해 많은 국가들이 문화 정체성 혼란을 걱정했다는 사실에 주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동안 이에 대한 논의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으며 그에 따른 많은 논쟁이 지난 세월 유네스코나 기타 여러 국가 단위의 회의에서 국가의제의 성격으로 이야기되었음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몇 가지 주요 담론들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60~70년대에는 남미를 중심으로 한 종속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으며, 80년대 이후에는 문화제국주의라는 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는 그동안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상황 변화를 세계화(Globalization) 개념으로 정의하면서, 세계문화론으로 자리 매김이 될 새로운 문화연구들이 나타났다. 이 논의들은 ‘세계화’라는 새로운 현상에 주목하면서 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전개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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