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의대중문화에등장하는캐릭터골라서구중심주의를보여주는지서술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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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비서구 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하나를 골라, 그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혹은 극복하고 있는지)를 서술하시오
(보기:007제임스본드,슈퍼맨,뽀빠이 등).
(분량: 200자원고지 50매내외, 점수: 30점)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월트 디즈니 만화영화의 현주소와 동화의 디즈니화
1) 지독한 가난과 야만스런 체벌의 월트디즈니의 어린시절
2) 디즈니 만화 영화의 현 주소
3) 디즈니 만화영화의 존재기반
4) 동화의 디즈니화
(1) 미녀와 야수
(2) 디즈니 만화영화에서의 '미녀와 야수'와 '인어공주'


2.디즈니 만화의 특징과 세계관
1) 미국의 애니메이션
2) 디즈니 만화의 특징.
3) 미국 애니메이션에 숨어있는 미국의 세계관
3. 월드디즈니를 통해 나타난 미국중심주의
1) 순수함을 상표화한 디즈니 만화영화
2) 위대한 미국의 부활 '라이온 킹'
3) 철저한 인종주의자, 반공주의자, 남성 우월주의자였던 월트 디즈니
4) 보수적 가족주의와 청교도주의를 대표하는 백설공주와 피노키오
5) 눈에 보이지 않는 이데올로기의 폭력을 담은 미국적인 문화상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는 어릴 적에 디즈니사에서 만든 인어공주와 미녀와 야수 라이언킹 등 여러 만화를 본적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디즈니'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아이를 가진 부모들은 디즈니가 자신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얼마나 절대적인 존재인지 너무나도 잘 알 것이다. 나도 어렸을 적에는 디즈니 만화 영화를 즐겨 보면서 자랐다. 미키 마우스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이고, 디즈니랜드나 디즈니월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보고 싶어하는 곳 중의 하나이다. 디즈니가 전세계에 펼쳐놓은 사업 분야와 규모가 어른이나 아이들에게 주는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다. 디즈니는 지금 거대한 제국이 되었다.
월트 디즈니사는 미국의 경제대공황 직후에 이 이야기를 만화영화로 만들어 내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만화영화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영화 삽입곡(< Who's afraid of the big bad wolf? >)은 '나쁜 늑대'로 상징될 수 있는 가난과 기아 그리고 실업과 같은 어려움들을 능히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나타내고 있어 당시 많은 미국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월트디즈니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상상하면서 디즈니만의 독특한 것을 만들어 내는 이매지니어(Imagineer)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끊임없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쏟아 내고 새로운 것을 만들며 세계 최고의 창의력을 자랑한다. 그들은 꿈의 동산인 ‘디즈니랜드’를 생각했고 1955년 미국을 시작으로 반세기 동안 세계 곳곳에 10곳을 열어 수억 명의 사람들을 디즈니가 만든 꿈의 세계로 초대했다.
‘인어공주’·‘미녀와 야수’ 같은 동화 속 캐릭터뿐만 아니라 ‘라이언 킹’·‘포카 혼타스’·‘토이 스토리’·‘알라딘’·‘뮬란’·‘타잔’ 등 새로운 캐릭터를 잇달아 재현하거나 창작해 내면서 미국의 애니메이션 문화와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린 것도 이매지니어의 힘이다
이렇게 디즈니가 주는 영향을 막대하다. 그러나 디즈니가 주는 영향이 좋지만은 않다는데 그 문제점이 있다. 디즈니는 우리 아이들에게 즐거움과 환상만을 심어주지 않는다. 우리는 아이들의 순수함을 믿고 아이들의 순수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싶어하지만, 아이들이 순수하다는 말은 어른들의 조작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른들의 돈벌기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이 디즈니도 사실은 아이들을 담보로 이루어진 상술이 아닐까?
이 장에서는 디즈니사의 만화영화를 통해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를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마크 엘리어트(원재길 역), <월트 디즈니 : 헐리우드의 디즈니 신화>, 우리문학사, 1993
김창남(1995),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 그 신화와 진실, 계간《아침햇살》여름호.
데이비드 코에닉, 서민수 역(1999), 《애니메이션의 천재 디즈니의 비밀》, 현대미디어
스무딘 에릭, 노광우 역(1998),《할리우드 만화영화 : 고전 유성영화시대 만화영화의 문화
연구》, 열화당.
엘리어트 마크, 원재길 역(1993),《월트디즈니-'헐리우드의 어둠의 왕자'》, 우리문학사.
윤선희(1998),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영상산업의 탈영토화와 탈코드화, 《한국언론
학보》4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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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이정아(1998), 디즈니 만화에 나타난 성과 사랑, 대구 효성 카톨릭대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 학위논문
전규찬(1996), 텔레비젼 만화영화 보기와 이야기하기,《언론과 사회》제12호, 언론과 사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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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완(1994), 라이온 킹과 한국만화의 미래,《상상》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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