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해 -게임중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통계자료 분석
1)인터넷 이용 용도(2007)
2)온라인 게임을 최초 접한 시기(2007)
3)주 평균 온라인 게임 1회 접속 시 이용시간(2007)
4)온라인 게임의 가장 큰 매력(2006)
2.원인 분석
1)사회적 맥락 속의 청소년
2)청소년을 이해하는 이론적 조망
3)인지발달에 대한 전통적 접근
4)인지발달에 대한 새로운 접근
5)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6)사회성 발달
7)가족관계
8)청소년 소외
3. 심층 면접
1) 분석틀 (연구 모형 및 가설): 게이머와 게임, 감정이입과 사회적 측면에서의 분
석
2) 연구 방법 및 대상
2-1) 심층 면접과 그 결과: 분석틀에 따른 가설 및 심층 면접과 분석
2-2) 연구 결과 종합: 면접에 대한 응답과 게임 중독의 관계
3) 결론: 연구 결과 요약 및 현실에서의 시사점
4. 개입
1)사회적 맥락 속의 청소년
2)청소년을 이해하는 이론적 조망
3)성적, 신체적 성숙과 신체상
4)인지발달에 대한 새로운 접근
5)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6)사이버 공간에서 게임중독 방지 캠페인을 살펴보고 비판, 수정하기
5. 참고 기사
6.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인지발달에 대한 전통적 접근
ㄱ. 자기중심성:
청소년들의 지적수준이 발달하면서 자의식이 생기고 그로 인해 상상 속의 관중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동조 행동에 기여하는 한편 사생활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킨다. 또래 친구가 게임을 한다면 청소년은 그를 따라 게임을 할 가능성이 높다. 또래에 대한 동조 행동이 인터넷 게임 시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게임을 하게 된다. 한편으로는 또래들과 상관없이 현실에서 상상 속의 관중에게 반응하느라 힘들었기 때문에 혼자 게임을 하면서 혼자 쉬면서 사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매력적 도구로 작용할 수 있다.
4) 인지적 발달에 대한 새로운 접근
ㄱ. 정보처리:
정보처리적 접근법에 의하면, 사람들은 자극을 선택해 그것을 해석하게 된다. 해석과정에서 판단을 하게 되는데 청소년기에는 성인기에 비해 편향된 해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즉, 청소년들은 성인보다 위험한 행동에 쉽게 그리고 빈번하게 뛰어들려고 한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은 꼭 필요한 경험을 하지 못했거나, 그 행동이 얼마나 위험한지 판단하는 방법을 덜 훈련했기 때문이다. 또 청소년들은 그 위험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삶에 대한 회의적 태도를 갖기 때문에 위험행동에 가담할 수 있다.
인터넷 중독도 결과의 중요성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들었을 경우에 나타나는 치명적인 악영향에 대해 경험해 본적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경험했더라도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인터넷에서 빠져나오지를 않는다. 혹은 인터넷 중독의 위험성을 간과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들의 삶이 행복할 수 없을 거라는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계속해서 인터넷으로 회피하는 경향을 갖는다.
5)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ㄱ. 기대되는 자아(Oyseman&Markus):
자아개념은 사람의 행동을 동기화하고 방향을 설정해주는 등 개인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자아개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Oyseman과 Markus는 특히 청소년의 ‘가능한 자아(possible selves)’에 대한 개념
- 참고문헌
-
장영숙, 신민섭, 이승연 공역. 『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인터넷 중독 상담 현장에서의 미술 치료의 활용 : 청소년을 대상으로. 김미경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대학생의 분리-개별과와 인터넷 중독 :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정원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김정미, 「대한민국 정보화를 진단하다(2) - 2008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대한민국 정책포털 블로그』, 2009년 4월 14일 http://blog.korea.kr/blog.bs?act=BLOG_LIST&pg=0&blog_id=kadopaper&bbs_type=2&target=blog&Flist_seq=40600013, 2010년 5월 검색
김원보, 『컴퓨터 게임과 문화』, 이룸사, 2005
황상민, 『재미의 심리학 ; 사이버 공간과 게임에서의 재미』, 한국심리학회, 200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109900i
blog.naver.com/ski08?Redirect=Log&logNo=70086498003
news.nate.com/view/20100523n0864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과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적어보세요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