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의 심리적윈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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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게임에 몰입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 약화되어 대인관계에서 획득해야하는 사회적 기능을 학습할 수 없게 되고, 그 결과 사회부적응 상태로 빠지게 될 소지가 있다. 즉,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게 되면 실제의 대인관계나 생활에는 무관심해지고, 가상현실을 실제현실까지 연장시켜 생각하게 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에서 습득해야하는 적절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할 수 없게 되고, 사회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 이용은 새로운 대중문화로 자리잡아 사람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선사하고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를 가져다주기도 하였다.
게임중독의심리적윈인과대책.hwp
게임중독은 게임을 그만 두려고 하면 신체적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고 현실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 수 없게 되는 상태로 청소년들을 범죄로 이끌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게임인 ‘리니지(Lineage)나 ’바람의 나라‘ 등 온라인 머드게임이 PC방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게임결과에 불만을 품은 상대를 찾아 폭력과 위협을 행사하는 이른바 ’현실PK(Player Killing),가 급속히 번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게임에 몰입했던 중3학생이 친동생을 살해한 사건은 세상을 경악케 했다. 청소년층에 미치는 게임의 영향력이 증대하면서 게임에 대한 관심과 우려도 증가하고 있다.
일부 게임전문가들은 이런 범죄의 원인으로는 게임 외의 다양한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게임을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볼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게임이용과 범죄간에 상관이 있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즉,게임의 과도한 이용은 사람들의 실제 현실생활에서의 사회성 발달을 막고 자신감을 결여시키며, 가상현실과 실제현실을 혼동하게 만들고 폭력성을 모방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가족, 또래동료 등과의 관계형성보다는 재미있는 게임에만 전념하게 되어 사회성이 낮아질 수 있고 그로 인해 현실사회에서의 적응이 어려워지고 다시 인터넷에 더 의존하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게임에 대한 지나친 몰입으로 사회적 부적응을 경험하고, 건강까지 악화되었다는 보고에서부터 게임에 심취하였던 청소년이 살인까지 저지르게 되었다는 극단적인 보도까지 나타나면서 게임은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까지 간주되고 있기도 하다. 현재 게임의 가장 문제가 되는 병적 인터넷 이용 중의 하나이다. 한국의 PC방은 지금 게임으로 들끓고 있으며, 마치 온 나라의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 있는 듯 하다. 또한 많은 PC방들이 이름부터 게임방이거나 게임네트워크 스테이션으로 불리우고 있다. 게임은 이미 많은 사람들의 대중적 언어가 되어 있다.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단지 중독될 뿐 아니라 폭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게임을 통해 죽이는 것이 화면 위의 병사들이 아니라 현실에서의 병사처럼 적의를 느끼게 되고, 심지어 게임 패밀리들간에는 패싸움도 하는 일이 있다고 하니 참으로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게임중독으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도 그만두게 되고, 부모와도 대립하게 되며, 현실에서의 자기를 부정하고 게임 속에서의 자기를 곧추세우게 되는 현실은 이제 아주 희귀한 현상이 아니게 되었다.
이토록 심각해진 게임중독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게임은 심리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보고, 그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자.
Ⅱ본론
1 . 게임 중독의 개념 정의 및 원인 분석
(1) 게임 중독에 관한 개념정의
중독이란 ‘중단하면 심한 감정적, 정신적, 심리적 반응을 초래할 정도로 어떤 물질이나 습관, 행위에의 통제 불가능한 의존’을 말한다. 중독의 대표적인 예로써 마약중독이나 알코올 중독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질병들은 화학물질 의존이나 남용으로 인해 일어나며 지각장해, 각성장해, 주의력 장해, 사고력 장해 등의 신체적 증상을 보인다. 중독은 의존성과 금단현상이라는 두 가지 현상을 보인다. 의존성이란 어떤 것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며, 그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해악을 못 느끼고 설혹 알게 되더라도 이미 그것에 빠진 자신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금단현상이란 그것을 하지 못하게 될 때 괴로운 증상들이 나타나며 견디기 힘들어 어떻게 해서라도 그것을 해야만 편안해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인터넷중독은 얼핏 보기에는 마약중독이나 알콜중독 만큼 심각한 질병이 아닌 것 같지만, 중독이라는 의미에서 본다면 별 차이가 없다. 최근에는 인터넷 증후군(internet syndrome), 웹버홀리즘(webaholism) 또는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등으로 불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0) 서울 : 나남
2. 이해경.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2002), vol.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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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상명.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이용과 사회성과의 관계. (2002),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형숙,신효식.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어머니의 여가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ol 7(2)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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