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미래사회 최종 보고서] 게임 중독 - 게임중독의 개념과 원인, 대응정책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게임중독이란?

2. 게임중독의 원인

3. 게임중독 현황

4. 게임중독에 의한 사회적 문제점

5. 게임중독의 대응정책 및 해결방안

·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 론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출현한 인터넷은 현재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급속한 인터넷의 확산과 사회의 변화를 경험했다. 인터넷사용 중 특히 온라인게임은 국내에서 90년대 이후 PC방을 중심으로 보급되면서 단순히 청소년의 놀이수단뿐만이 아니라, 온라인게임대회나 리그 창설, 게임전용 케이블 TV, 게임캐릭터를 이용한 각종 상품의 유행 등 사회영역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생산함으로써 한국 사회 청소년문화를 특징짓는 주요한 구성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게임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놀라운 속도로 자리를 잡게 된 이유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학업부담으로 인한 높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문화적, 여가시설이나 활동 프로그램이 부재한 현실의 상황에서 인터넷 인프라의 보급으로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손쉽게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PC방의 보급은 저렴한 비용으로 친구들과 모여 온라인게임을 즐기면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과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더욱 더 급속도로 보급된 것으로 여겨진다.
인터넷사용이 보편화되면서 과도한 인터넷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장애를 경험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예컨대,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기 때문에 생활의 리듬이 깨질 뿐 아니라, 수면시간이 줄어들어 늘 피곤함을 느끼게 되고 학교에서 졸거나 잠을 자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제 시간에 마무리하지 못하거나 미루게 되어 학업성적이나 직장업무에 지장을 주기도 하고 가정에서 부모님이나 배우자로부터 저지를 당하거나 심한 잔소리를 듣기도 하며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과도하게 인터넷게임에 매달리게 되면서 주변의 일상사에 흥미를 상실하고 실생활에서 무력감을 느끼게 되어, 현실 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급속히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오직 가상공간에서만 즐거움을 느끼고 인터넷게임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금단현상까지 나타내며, 급기야 현실감을 잃고 인터넷 교제에 흠뻑 빠져들어 실생활의 인간관계에 무심해지고 대인 기피증을 보이기도 한다. 과도한 인터넷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인터넷게임을 조절하지 못하고 병적 증세를 나타내는 현상들을 일반적으로 인터넷게임중독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입각하여 저희 “개폐인” 조는 정보화시대의 부산물로서 새롭게 나타난 게임중독의 위험성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또한 게임중독이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이로 인해 야기되는 실제사례를 제시하여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앞으로 대처해야 할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 스티븐 O. 와터스, 2003, <인터넷 중독의 이해>, 학지사
- 무타 다케오, 2006, <게임중독>, 프리칭 아카데미
- 이기봉, 2009,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신가영, 2009,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중독수준과 학업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8, <인터넷 중독 정책 동향 및 법 제도연구>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8, <인터넷 중독의 특성 분석 연구 :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7, <유, 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 게임종합지원센터, 2001, <게임 인식 및 소비자 인식 실태조사>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
  • 중독이란?2. 게임중독의 원인3. 게임중독의 증상4. 게임중독의 영향5. 게임중독 실태 및 사례Ⅳ 결론1. 결론 및 제언 인터넷 중독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사회 복지적 방안2. 꿈꾸는 조의 대안 제시Ⅴ 부록1. 설문지2. 설문지 척도 3.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의 청소년 게임 과 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 지침서4. 인터넷중독 기숙형 치료학교 프로그램 세부 일정표 참고문헌Ⅰ서론1. 문제 제기우리가 맞이하는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

  • 가상현실과 청소년 사이버 문화
  •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효과2.4 매니아 문화2.4.1 팬덤82.4.1.1 팬덤에 몰입하는 이유2.4.1.2 팬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효과2.4.2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제 3장 가상현실 속 문제점3.1 익명성3.1.1 청소년 문화 속 익명성의 순기능․역기능3.1.2 대응방안3.1.2.1 인터넷 실명제3.1.2.2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3.1.3 해외정보 보호정책3.2 인터넷 중독3.2.1 성향3.2.2 문제행동3.2.3 원인3.2.4 정책제 4장

  • 아동문제의 유형 및 현황과 해결방안 및 개선점
  • 원인1. 핵가족화의 아동 양육환경의 변화 2. 아동에 대한 비인격적인 처우와 성인중심의 아동관3. 가정해체와 결손가정의 증가4. 취업모의 증가와 보육시설의 부족Ⅵ. 아동문제의 유형 및 현황1. 아동권리문제2. 빈곤아동문제3. 장애아동문제4. 입양문제5. 아동학대문제6. 시설아동문제7. 제도적 서비스 실제Ⅶ. 최근동향1. 디지털(게임중독) 중독아동2. 아동학대 및 성폭행 문제 3. 보육시설 및 생활시설에서의 아동학대Ⅷ. 해결방안 및 개선점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해결 능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여, 통찰력 판단력은 물론 사고력으로서의 추상력과 논리성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는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기 쉽고 독선주의와 흑백논리 및 극단적 행동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적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이나 선동에 쉽게 휩쓸리며, 추상적 경향을 보인다. 2. 사이버 공간의 개념과 그 특성(1) 사이버공간의 개념사이버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

  • [법사회학] ‘바다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사행성 게임의 법사회학적 고찰
  • REPORT제 목 : ‘바다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사행성 게임의 법사회학적 고찰- 目 次 -I. 서론1. ‘지난여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바다이야기’2. 한국사회의 도박, 사행성게임 중독의 심각성3. 한국 도박 산업의 규모4. 도박 중독자의 실태II. 본론1. 사행성 게임산업의 현황 및 실태(1) 사행성 게임장 현황 1) 스크린 경마2) 바다 이야기3) 경품취급 게임 시장 전망4) 일본 경품취급 게임산업(2) 사행성 게임산업의 실태1) 사행성 게임장2) 사행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