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과 충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용과 충족이론이란?
2. 이용과 충족 주요 단어 개념정리
3.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가정
4. 이용과 충족 연구의 시대적 구분
⑴ 1940~1950년대
⑵ 1960년대
⑶ 1970년대
⑷ 최근의 연구
5. 이론과 충족이론의 연구방향
① 지향성 연구
② 기대 가치 모델(expectancy-value model)
③뉴미디어의 이용과 충족연구
6. 이용과 충족이론의 장점
7. 이용과 충족이론의 한계점
8. 결론
- 본문내용
-
3.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가정
① 수용자는 능동적 존재로 미디어 이용은 대부분 목적 지향적.
②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수용자가 욕구 충족과 관련된 미디어의 선택권을 가짐.
③ 미디어는 욕구 충족에 이용되는 다른 정보원들과 경쟁.
4. 이용과 충족 연구의 시대적 구분
⑴ 1940~1950년대
: 수용자가 선택한 미디어의 내용에 관한 수용자 경향을 해석. 연구의 주요방향은 매체 노출 시 수용자의 기분이나 특성의 변화에 관한 것. 이용과 충족 연구 방법 속에 내재하고 있는 방법론의 한계에 부딪혀 50년대 들어 자취를 감춤.
⑵ 1960년대
: 특정 매체를 이용하는 데 영향을 주는 사회, 심리적 요인을 구체적으로 조작화하여 양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 시기.
⑶ 1970년대
: 수용자의 욕구 충족과 관련되어 있는 커뮤니케이션 상황 및 기타 변인들에 대한 해석으로 효과 연구 및 이용 동기를 사회심리적 욕구의 충족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전제함.
⑷ 최근의 연구
: 능동적이냐 수동적이냐 하는 식으로 수용자를 개념화하는 것(때때로 미디어 이용자들은 미디어메시지를 처리하는데 선택적이고 이성적이지만, 역시 때때로 그들은 휴식이나 도피를 위해 미디어를 이용함. 즉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효과도 수용자의 능동성의 유형과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으로부터, 하나의 변인으로서 능동성을 다루는 것과 특정 욕구의 만족을 위한 미디어 사용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 등으로 발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