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 미래주의와 낙관주의, 불완전한 인간과 완벽한 기계 -차페크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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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미래주의 未來主義 Futurism (1910~1914)

1>미래주의의 배경

2>미래주의 개요

3> 미래주의와 기계문명

4> 미래주의의 대표 예술작품

5> 현대에 나타나는 미래주의

카렐 차페크의 로숨의 유니버셜 로봇. 「R.U.R.」

1>시대적 배경
1. 러시아 3월 혁명

2. 제 1차 세계 대전

3. 볼셰비키혁명

2>저자 카렐 차페크

3> 「R.U.R」 줄거리

2. 희곡 속 로봇개념

3. 등장인물 분석

4>프랑켄슈타인과 비교

1. 로봇의 사람과 유사한 외양

2. 로봇에게 없는 것

3. 사람들이 로봇을 대하는 반응

4. ‘프랑켄슈타인’

5. 로봇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창조주.

6. 프랑켄슈타인과 로봇에서의 결말의 공통점

결론


본문내용
4> 미래주의의 대표 예술작품
1.움베르토 보치오니-정신적 상징주의에 입각한 분출하는 힘의 확장에 의한 연속적인 형태로서 우주적 다이나미즘을 내세웠으며 형체 나 대상을 왜곡,단편화시켜 어떠한 형태로든 사용할 수있어야 한다는 조각가의 권리를 재 확인 시켜 주었고 모든 재료가 사 용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Elasticity ) (Dynamism of a soccer player)


(공간에서의 연속성의 특이한 형태) (Dynamism of a cyclist)






2.루이지 루솔로 - 미래파 음악의 가능성에도 지대한 관심을 갖었던 그는 초기에는 미래파의 동시성을 고집하다가 입체파와 결합하고 는 음악적 효과를 찾기 어렵지 않았고 음악에 관한 새로운 시도로서 현실의 예술적 침입으로서 소음은 이성이나 시각적인 연상이 아니더라도 정신력괴 상상력을 자극시키는 마리네티의 '자유언어'로서의 추상 의성어와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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