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연예인 자살보도와 제3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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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1) 제 3자 효과

2) 사회적 거리감이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3) 자살 보도에 대한 태도가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3.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

2) 변인의 조작적 정의

3)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사회적 거리감이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제 3자 효과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타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들 수 있다. 이전 연구를 보면, 타인을 어떤 그룹의 대상으로 보느냐에 따라 제 3자 효과에 대한 지각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 사회적 거리와 제 3자 효과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미디어 영향에 대해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을 때, 그들은 자신의 동료 학생들 보다 그 주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들이 미디어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Cohen,Mutz, Price & Gunther, 1988; Gunther, 1991). 우리나라 학자들의 연구에서도 사회적 거리가 멀수록 제 3자 효과가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기관리 담당자가 다른 회사에 근무하는 위기관리 담당자와 일반 국민 간에 기업체 위기 관련 보도에 대한 지각적 차이를 알아본 결과, 기업체 위기관리 담당자들은 다른 회사의 위기관리 담당자 보다 일반 국민들이 더욱 위기 관련보도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순동, 2006, 180쪽).
사람들은 자신과 가까운 집단에 대해서는 다른 집단보다 낫다고 평가하지만, 다른 집단은 자신이 속한 집단보다 못하다고 폄하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현상을 사회 심리학에서 내집단 편향 또는 외집단 편향이라고 설명한다(Eveland et. al, 1999). 외집단 편향은 사회적으로 거리가 멀수록 더욱 확대되어 나타나며, 이러한 현상은 제 3자 효과에서도 나타난다.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집단이라고 느낄수록 매스미디어의 영향이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회적 거리감이 멀수록 자신보다 타인에 대한 미디어 효과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료 집단에 대해서는 자신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자신과 심리적․물리적 거리감이 먼 타인에 대해서는 자신과 다르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동료 집단보다 타인 집단에 대해 더욱 큰 지각적 편향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펄로프는 사회적 거리감이 단순히 물리적 거리감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 의해 지각된 유사함, 친근함, 정체성 등의 심리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제 3자 효과에 대한 지각적 편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Perloff, 1989).
이전 연구를 정리해 보면, 제 3자 효과를 연구하는 측정에서 타인에 대한 개념정의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적 거리감이 제 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떤 집단을 타인으로 규정하느냐에 따라 제 3자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제 3자 효과를 측정할 때 타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미디어의 자살 보도에 대한 제 3자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 1, 가설 2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타인 집단을 심리적․물리적 거리가 먼 다른 사람들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을 때와 심리적․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동료 대학생 집단으로 조작하였을 때를 비교하여 사회적 거리감이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가설 3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1: 수용자들은 언론의 연예인 자살 보도에 대해 자신보다 타인들이 더욱 영향을 받
을 것이라고 지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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