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살의 원인과 유형 및 예방과 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 자살이란?
1. 자살이란 무엇인가?
2. 자살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

Ⅱ. 왜 우리나라가 1위? (자살의 원인과 유형)
1. 사회적 요인
2. 심리적요인
3. 병리적 요인
4. 유물론적 원인
 
Ⅲ. 자살을 예방하자.
1. 국가적 노력-일본, 영국
2. 개인적 노력
3. 사회적 노력
 
Ⅳ. 한국 교인 왜 자살을 할까?
1. 기독교인 연예인 자살
2. 기독교인 자살의 심각성
3. 예방과 노력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베르테르효과 [Werther effect]
독일의 문호 괴테가 1774년 출간한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주인공 베르테르가 연인 로테에게 실연당한 뒤 권총으로 자살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 책을 읽은 유럽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이를 모방하여 권총으로 자살하는 것이 유행처럼 퍼져 나간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유명인이 자살했다는 소식을 접한 일반인이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 유행처럼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의 전염현상에 대해 1974년 미국의 사회학자 데이비드 필립스가 최초로 언급하였다. 최근 탤런트ㆍ영화배우 등 유명 연예인의 잇단 자살소식이 매스컴을 통해 전해지자 이를 모방한 자살 사건이 급증하면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렇듯 자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칼빈주의 문화적 관점으로 오늘날 큰 사회문화적 이슈로 떠오르는 자살문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사람들은 자살을 왜 하는 것일까? 경제적으로 먹고 살기가 어려워서 자신의 삶을 비관하여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끊는 것일까? 다음의 표는 자살이 가난 때문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평균의 두 배를 넘어선 모습인 것으로 보아 자살 문제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에밀 뒤르켐,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 창아출판사, 2009
정정숙, 「인간문제에 대한 상담학적 치유」, 도서출판 베다니, 2007
김충렬, “자살을 막을 수 있는 신앙적인 방법”, 크리스쳔투데이, 2009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203799)
김충렬, “그렇게 열심히 신앙생활 하던 장로님이 왜…”, 크리스쳔투데이, 2009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200373)
김충렬, 2009, “기독교인의 자살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크리스천투데이,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99874)
안명옥, 2006년 정책자료집 - 효과적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과제, 안명옥
(http://blog.naver.com/dramo23)
자살 예방 자원 및 서비스 실태 조사, 한국자살예방협회, 2009
2011년 정신보건사업 안내(최종), 보건복지부 (http://library.mohw.go.kr)
인터넷. 시사상식사전
인터넷. 인천광역시 정신보건넷 (http://www.icmh.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는 이 자료를 자살의 원인과 유형 때문에 받았는데 아예 내용이 빠져있네요 돈 주고 받은건데 이러시면 안되죠ㅡㅡ 장난합니까? 환불해주세요
  • jylee0***
    (2013.05.29 15:52:35)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대해서
  • 및 청소년유해업소청소년폭력학대 등(이하 청소년유해환경이라 한다)에 접촉이나 출입을 못하도록 필요한 노력을 하여야 하며, 청소년이 유해한 매체물과 유해한 약물등을 이용하고 있거나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를 즉시 제지하여야 한다. 제4조 (사회의 책임) ① 누구든지 청소년이 청소년유해환경에 접할 수 없도록 하거나 출입을 못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청소년이 유해한 매체물과 유해한 약물등을 이 용하고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예방 제도이다. 네 번째, ‘협동 과제 제시하기’, 학생들에게 친구들끼리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그들에게 자유로이 시간을 주어 서로 도와주며 이해하게 만든다.우리는 이런 왕따 현상을 가장 중요한 것은 대책 위원회를 세우고 상담소를 세우고 경찰을 동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왕따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고찰 해 본 후 개인으로 하여금 환경을 헤치고 이겨나가는 의지를 부여해 주는 것이 난 최선책으로 믿는다.

  • 학교폭력 조사보고서
  • 및 청소년유해업소․청소년폭력․학대 등(이하 청소년유해환경이라 한다)에 접촉이나 출입을 못하도록 필요한 노력을 하여야 하며, 청소년이 유해한 매체물과 유해한 약물등을 이용하고 있거나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를 즉시 제지하여야 한다. 제4조 (사회의 책임) ① 누구든지 청소년이 청소년유해환경에 접할 수 없도록 하거나 출입을 못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청소년이 유해한 매체물과 유해한 약물등을 이 용하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실태진단과 예방대책
  • 및 소년범 연령의 하향 추세- 전체적으로 남자 소년의 범죄는 줄고 있으나, 여학생 등 여자 소년의 범죄 는 증가하고 있음- 아울러 집단따돌림 등 각종 사회문제화 된 사건에서 보듯이 그 연령이 초등 학생까지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토의 주제 : 학교폭력 근절대책의 효율적인 실천방안⊙ -경상남도교육청 주요대책: 중등81140-756(04.03.08)호를 중심으로-주요 토의 소주제1.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 행위 예방 방안2. 불량조직 조사 및 해체지도 방안

  • 주제 청소년들을 둘러싼 여러 문제 중 1가지를 제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청소년 관련기관의 역할과 복지사로서 역할을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폭력 문제가 학교나 개인적 차원에서 인식되고 쉬쉬하는 경향이 강한데 최근에도 연예인 학교 폭력 등 폭력이 끝난 이후에 피해자 입장에서는 계속적으로 상처가 치유되지 못하고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사회 통합적으로 청소년 폭력 문제가 해결될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인천 중학생 추락사 사건, 나무위키, 2020.06.01.확인.https://namu.wiki/w/%EC%9D%B8%EC%B2%9C%20%EC%A4%91%ED%95%99%EC%83%9D%20%EC%B6%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