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롬]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불필요한 소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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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선정 이유
2.주제 정의와 범위
3.탐색조사 결과
4.설문조사 결과 5.설문조사 분석
6.대안의 제시
7.홍보물 제작,부착
8.과제 후 느낀점
본문내용
2. 주제, 정의와 범위

주제: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자.
정의: 불필요한 소비-무계획적으로 시각적 효과에 이끌려 소비하게 되는 행위.
대상: 20대 여대생.
범위: 인터넷쇼핑 품목(의류)로 인한 쓰레기.
문제점: 불필요한 소비로 많은 쓰레기가 발생한다.
왜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소비가 문제인가?
반품 및 교환의 문제
보편적 품질의 문제
예상과 다른 물품문제
3.탐색조사 결과

2009년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률:77%
2009년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 수:3,800만명
2009년 연간 사이버쇼핑 거래액:20조6,410억원
인터넷을 통해 상품,서비스를 구매한 고객:62.3%
인터넷쇼핑몰 이용률:
-여자 70.3%, 남자 55.6% / 20대 88.6%
의류매출 중 20대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40%
이들의 평균 지출금액: 19,000~25,000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통계청자료)
3.탐색조사 결과

옷 한 벌을 만드는데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양
-남성정장:12,5kg,재킷:6.9kg온실가스배출
1kg의 옷을 만드는데 소모되는것들
-화학물질0.6kg/석유1,3L/가스0.2kg/에너지4.5kW /물187L
합성섬유가 주 소재인 옷들
-버려진 옷 소각 시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발생
-단가가 낮은 합성섬유:피부질환 악화(아토피 등등)
드라이 클리닝: 화학세제 사용해 세탁
다리미질: 전기에너지 사용
표백,정련 등의 제조과정: 엄청난 양의 화학약품

(미국 환경단체 ‘가이아 무브먼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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