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동향
3. 전자상거래가 필요한 이유와 문제점

Ⅲ. 소비자가 이용하는 전자상거래
1.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 실태
2. 인터넷 쇼핑몰
3. 인터넷 경매
4.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 현황

Ⅳ. 소비자 피해
1. 소비자 피해의 종류
2. 주요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사례

Ⅴ. 소비자 피해 대책
1. 전자상거래 이용시 소비자 주의 사항
2. 현명한 대금 결제 방법
3. 개인정보 보호
4.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의 구제 방안
5. 소비자 피해구제의 제도적 장치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의 대중화는 단순히 정보처리 및 통신수단의 변화에만 머물지 않고, 기존의 산업시대의 생활양식과 사회구조 전반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거래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하겠다.
전자상거래는 컴퓨터의 보급확산 및 기술발전으로 인해 새로이 창출된 거래형태이다.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기존 상거래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인한 영향은 가계, 기업 및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의 경제활동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재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아직 미미하다. 그러나 모든 예측 기관이 하나 같이 향후의 그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뒤에는 본격적으로 상용화가 시작된 지 겨우 3년에 불과한 인터넷이 자리를 잡고 있다. 1998년 말 현재 전세계의 인터넷 이용자는 1억4천만명이며 2002년에는 3억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의 미래는 밝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전세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1996년에 5억 1,800만 달러 규모에 달하였으나, 다가오는 2000년에는 65억 7,900만 달러대로 급성장하여 10배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시장주도가 강조되는 전자상거래는 경제성장, 기업 생산성 및 고용창출은 물론 소비자의 폭넓은 선택과 구매력 증대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예컨대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컴퓨터 한 대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판매자로서 전세계의 소비자를
참고문헌
▶http://www.eclaw.net/
▶http://www.eccampus.co.kr/
▶http://galaxy.channeli.net
▶한국 소비자 보호원 http://www.cpb.or.kr
▶소비문화 학회 http://www.kconsumer.org/menu.htm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전자상거래론 홈페이지 http://user.chollian.net/~syndrome/
▶소비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기춘 / 1999
▶전자상거래의 법적문제 / 손경한 / 무역상무연구 / 1998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법 / 이은영,이경희 / 한국비교사법학회 / 1998
▶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구매특성분석 / 김영숙, 심미영 / 한국소비문화학회 / 1999
▶전자상거래와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연구 / 권영호, 김상명 / 한국토지공법학회 / 2000
▶전자상거래를 둘러싼 제문제에 관한 연구 / 박남규. / 무역상무연구. / 1999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고찰 / 노승혁 / 국제상학 / 1999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인식과 현황에 관한 연구 / 하명신 외 2명 / 국제상학 / 1999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이익과 손해 / Sherman Hanna / 한국소비문화학회 / 1999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피해사례에 관한 연구 / 문정숙, 이영애 / 한국소비문화학회 / 1999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보호의 법적고찰 / 이창범 / 한국소비자보호원정책연구실 / 소비자문제연구 20호 / 1997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 실태와 피해 유형 / 강성진,김대중 / 정책연구실 / 1999
▶2000년 1월-8월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분석 / 손성락 / 사이버소비자센터 / 2000
▶OECD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 선언에 대한 고찰 / 강성진 / 소비자문제연구 22호 /1999
▶소비자상거래와 소비자행동분석 / 김종근 / 소비자문제연구 22호 / 1999
▶전자상거래의 법적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인터넷 쇼핑관련 소비자문제,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인터넷 쇼핑관련 소비자문제,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목차*전자상거래Ⅰ. 전자상거래의 개념Ⅱ. 인터넷 쇼핑 관련 소비자문제Ⅲ.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참고문헌*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의 개념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기업 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우선전자상거래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추세를 보면, 1997년에 전 세계의 인터넷 이용자는 9,600만 명, 1998년에는 1억 4,000

  • 보고서(코로나19로 나타난 소비자 소외 문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 소비자 소외 문제코로나19로 인한 소비생활의 변화는 비대면 거래의 확산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대면 거래 비중이 감소하고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된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이루어진 변화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거래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비대면 거래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소비생활에서 나타나는 비대면 거래의 모습은 전자상거래의 증가와 키오스크 확대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키

  •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 전자상거래를 규제하는 이유1) 소비자문제 유형특성소비자문제비대면 거래☻ 사기․ 기만적 광고와 표시문제☻ 불법 사기적 상행위에 따른 소비자문제☻ 미성년자의 거래문제☻ 부당한 개인정보의 수집유통에 관련된 문제☻ 거래상대방의 신용판단의 어려움격지간 거래☻ 상품의 배송지연․ 미배송․ 다른 상품의 배송☻ 개방 네트워크 관련 거래의 안전성 문제☻ 소비자의 프라이버시 침해문제☻ 무점포 거래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다양한 피해 사례를 통해 본 문제점 및 소비자 피해 대책 분석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다양한 피해 사례를 통해 본 문제점 및 소비자 피해 대책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란1. 전자상거래라는 단어의 의미2. 인터넷으로 쇼핑Ⅲ. 전자상거래의 장점Ⅳ. 전자상거래의 기법과 모델1. 인터넷과 기타의 새로운 기법2. 전자상거래의 모델1) 신뢰성의 확보2) 거래교섭3) 지급과 결제4) 지급장치5) 상품과 인도Ⅴ. 지식의 경제적 특성과 경쟁적 시장메커니즘의 실패Ⅵ. 전자상거래의 거래단계별 소비자문제1. 구매전

  •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Contents1. 전자상거래 특성과 현황2.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3.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법과 제도4.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의 문제점 & 개선방안5.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를 위해 해야 할 일출처1) 전자상거래의 정의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법 제 2조 제1호 : 전자거래의 방법으로 상행위를 하는 것=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주문, 결제, 이행단계 등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