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학] 행복한 청소년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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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차원에 따른 접근
차원1. 가정


차원2. 학교


차원3. 친구


차원4. 개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복이란 무엇일까? 모든 인간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봤을 문제이자, 심리학자들이 오랫동안 밝혀 보고자 했던, 지금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질문이기도 하다.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의 인간은 인류 역사상 유래가 없었던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평온함을 잃어버렸다. 이러한 불안 속에서 인간은 ‘돈’이 가지고 있는 힘과 ‘돈’이 가져다주는 일시적이고 물질적인 자유로움에 기대어 이 불안감을 없애고 행복을 맞이해 보려고 한다.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졌고, 아직까지도 현재진행형이지만, 행복은 쉽게 돈처럼 손에 잡히지 않고 점점 멀어져 간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 보고서에 이러한 전반적인 시대적 요인과 한국의 청소년들이 겪는 상황을 고려해 행복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는 ‘행복’이라는 말이 다소 모호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수준의 논의로 그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를 최대한 구체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심리학에서의 행복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행복의 인지적 및 정서적 상태뿐만 아니라 행복을 결정하는 하위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주로 다루고 있다. 그러한 연구들은 사회 문화적 특성뿐만 아니라 세대에 따라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이 다를 수 있음도 강력히 시사한다. 삶의 질 또는 행복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어떤 삶의 영역이 중요한가는 개인, 문화 또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왜냐하면 심리적 기능은 그 개인의 경험의 역사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관적 행복의 수준 자체에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없을지라도 개인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심리적 요소는 서로 발달단계가 다른 세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정태연, “한국 청소년의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Vol.15, No.1 특집호), 2009, p.134

그래서 중앙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시행한 연구논문 중 10개의 타당한 행복구성요인 [가족관계, 개성, 성적, 종교, 이성 친구, 외모, 자기발견, 경제력, 우정관계, 심리적 여유]를 중심으로 의논을 한 결과, 청소년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역으로 먼저 생각해 본 다음 차원을 크게 4차원으로 나누어 정리해, [차원 1: 가정, 차원 2: 학교/교육, 차원 3: 친구, 차원 4: 개인]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결론을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조원들이 생각하는 행복의 정의를 끝으로 보고서를 마무리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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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즈 호가드, 『행복(BBC 다큐멘터리)』, 예담, 2005
 후쿠타 세이지, 『핀란드 교육의 성공』, 북스힐, 2008
 F. Philip Rice, Kim Gale Dolgin,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 곽금주, “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Vol.14, No.1 특집호), 2008
 권이종,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학교 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청소년학 연구 7권 2호, 2000
 이지연, “청소년 자녀의 양육태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1
 전경희, “기독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연구”,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02
 정태연,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Vol.15 No.1 특집호), 2009
 허영선, “청소년이 지각한 행복감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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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afe.naver.com/angelcoach/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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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siminilbo.co.kr/article.aspx?cat_code=02020000N&article_id=20100301141500134
 MBC뉴스 2007년 06월 11일자 ( http://www.imnews.com )

 서강대학교 2010학년도 1학기 수업 ‘청년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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