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학] 국제정치와 핵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핵무기의 등장
1. 핵무기(Nuclear Weapon)이란?
2. 핵무기의 등장
3. 핵무기의 위력
4. 핵억지력(Nuclear Deterrent Force)
Ⅱ. 핵시대의 군비경쟁과 통제
1. 개념
2. 냉전시대 핵전략의 변화와 핵무기경쟁
Ⅲ. 핵확산과 비 핵확산
Ⅳ. 마치며
1. NPT 체제의 한계
2. 핵억지력의 한계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국제정치와 핵무기 -
Ⅰ. 핵무기의 등장
1. 핵무기(Nuclear Weapon)이란?
-핵무기(Nuclear Weapon)란 원자핵의 분열반응·융합반응으로 일어나는 방대한 에너지를 살상 및 파괴효과에 이용하는 무기를 뜻함.
-원자폭탄의 핵분열물질로서는 우라늄235 (235U)와 플루토늄239 (239Pu)가 사용됨.
-우라늄235 (235U)는 천연산의 우라늄광석을 정제해서 얻어낸 금속우라늄 속에 0.7%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무기로 쓰이기 위해 순도 90% 이상으로 농축하는 작업이 어려워 , 이 같은 농축우라늄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공장시설과 막대한 전력이 필요함.
-플루토늄239 (239Pu)는 원자로 속에서 분열반응을 끝낸 폐기물로부터 정제 및 재처리하여 획득.
2. 핵무기의 등장
-1945년, 미국은 맨해튼 계획의 결과물로 세 개의 폭탄을 설계, 제조, 폭발시킴. 첫 번째는 플루토늄 폭탄으로, 7월 16일 뉴맥시코주에서 최초의 핵폭탄 '트리니티'(20kt=TNT 20000t)의 실험에 성공함. 최초로 실전에 사용된 핵폭탄은 우라늄폭탄인 '리틀 보이'(15kt)이로 8월 6일 히로시마에 투하됨. 이후 8월 9일 나가사키에 21kt의 '팻맨'이 사용되어 6일 뒤 일본은 무조건항복(Unconditional Surrender)함.
3. 핵무기의 위력
-기존의 재래식 무기와는 비교가 불가능한 압도적 우위의 위력을 가짐.
-20kt의 표준 원자폭탄의 경우 100만 분의 1초 안에 6,000만℃, 100만 분의 1.5초 후에는 5,000만℃, 불덩어리의 지름 1m가 되고, 1만 분의 1초 후에는 30만℃, 불덩어리의 지름 13~14m가 된다. 또한 온도 5,000만℃가 될 순간의 폭발압력은 수십만 atm에 달한다. 폭발에서 발생되는 효과와 에너지의 분포는 대체로 폭풍 및 충격파 50%, 열복사선 35%, 초기 핵 방사선 5%, 잔류방사선 10%이다. 표준 원자폭탄이 공중·지표면에서 폭발한 경우 폭풍효과에 의해서 폭발중심으로부터 5km 이내의 목조건물, 300m 이내의 콘크리트건물, 150~220m 이내의 지하 구조물이 파괴되고, 열복사선에 의해서는 2.5km 이내의 가연성 물질이 연소되거나 인원에게 심한 화상을 입히게 되며, 방사선에 의해서는 1km 이내의 전체 인원에게 치사량의 방사선량을 조사(照射)하게 된다. 또한 전자기펄스(EMP)를 발생시켜 모든 전자장비를 손상시킨다.
- 참고문헌
-
※http://news.joins.com/article/851/3752851.html?ctg=10
※정치학이해의 길잡이 - 한국정치학회
※국제정세의 이해 -
※변환의 세계정치 - 하영선, 남궁곤
※세계정치론 - 존 베일리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