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여성] 여성 불평등에 대한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전쟁과 일제강점기의 배경
1) 전쟁
2) 일제강점기
2. 군사문화 피해자
1) 일본위안부
(1) 일본군위안부란?
(2) 일본군 위안부 동원
(3) 위안소 생활
(4) 해방후 삶
(5) 증언
① 사례-1
② 사례-2
③ 피해자 증언
2) 한국과 일본의 입장
(1) 한국측 입장
① 정부의 입장
② 민간단체(정대협 등의 여성․인권단체) 입장
③ 신문기사
(2) 일본의 입장
①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② 한일 청구권 협정
③ 위안부 보상 소송
④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입장
⑤ 일본 국민 여론
3) 이승연 사건
3. 또 다른 여성 피해 사례
1) 역사적으로 과거의 피해 사건이랑 현재 성폭력 사건
2) 현재 여성 납치 , 성폭행의 사례 , 여성들의 피해 사례
(1) 김길태 사건
(2) 강호순 여성만 노린 연쇄살인 사건
(3) 정남규 여성 연쇄살인 사건
4. 평화 문화 확산, 여성과 평화(현대의 위치)
1) 평화 문화 확산
(사례) 현재 평화적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테마가 있는 뉴스Why 뉴스최승진 포인트 뉴스
2) 여성과 평화
(1) 여성과 평화만들기
➀ 피해자로서의 여성
➁ 가해자로서의 여성
➂ 여성과 평화운동
➃ 쟁점과 대안
3) 여성의 위치
(1) 현대 여성의 지위 개념
(2) 성경적 관점에서 여성의 위치
(3) 과거의 고려시대 여성의 위치
5. 결론 - 여성 불평등에 대한 기독교교육의 대안
1) 기독교에 대한입장/ 여성불평등에 대한 기독교 교육의 대안
6. 참고문헌 및 출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전쟁과 일제강점기의 배경
전쟁 여성 평화
1) 전쟁
- 둘 이상의 서로 대립하는 국가 또는 이에 준하는 집단 간에 군사력을 비롯한 각종 수단 을 사용해서 상대의 의지를 강제하려고 하는 행위 또는 그 상태.
2) 일제강점기
- 1910년 8월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8·15광복에 이르기까지 일제강점 하의 식민통치 시기를 말한다. 일제 36년은 한국민족의 장구한 역사상 단 한번 있었던 민족의 정통성과 역사의 단절의 시기였다는 점에 치욕적인 특성이 있다. 당시, 조선총독 부의 한반도 지배는 시대에 따라 다소 정책의 변동이 있었으나, 일관된 정책은 효율적 인 식민 지배를 위한 탄압, 영구예속화를 위한 고유성 말살 및 우민화, 철저한 경제적 수탈 등이었다.
- 일제강점기 36년은 제1기 : 무단통치시기(1910-1919). 제 2기 : 문화정치시기(1919~1931) 제 3기 : 병참기자화 및 전시동원시기(1931~1945)의 3시기로 구분된다.
2. 군사문화 피해자
위안부 할머니들 이름과 사진 (군사 문화 피해자)
1) 일본위안부
(1) 일본군위안부란?
1930년대 초부터 일본이 태평양전쟁에서 패배한 1945년 8월 사이에 걸쳐 일본군의 성 위안을 위해 집단적으로 동원하고 관리한 여성을 말한다.
중일전쟁 이후 1937년 말 난징점령때 일본군이 대대적으로 민간인을 학살하고 여성들을 강간하였다. 이에 대한 국제적인 비난이 일자 일제는 일본군의 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를 느꼈다. 전쟁이 확대되고 장기전으로 들어가자, 일제는 강간과 성병확산을 막을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졌고, 이에 따라 일제는 군위안소 제도를 확대하기에 이르렀다.
군위안소 제도의 설립은 군의 사기 진작 등 효과적인 군사활동을 꾀하려는 또 다른 중요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보다 구체적으로 일본군이 병사들의 성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위안소제도를 만든 중요한 역사적 배경으로 일본의 오랜 공창제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공창제도는 일본뿐 아니라 이후 대만, 조선에도 그대로 도입되어 중국여성과 조선여성들 역시 일본 공창제의 저변으로 편입되었다. 이런 배경에서 성립한 일본군위안소 내에서 이루어진 강간 행위는 강제로 위안부 피해자가 된 수 많은 여성들에 대한 성폭력으로 여성을 비인간화하였다.
(공창제도란? 관(官)의 허가를 받고 매음 행위를 업으로 하는 공창을 인정하는 제도)
- 참고문헌
-
[출처] 임진왜란 당시 부산에서 납치된 조선인 |작성자 모모
-http://www.naver.com
[출처] : 경향신문 2004년6월2일 기사제공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2&aid=0000069713
[출처] : [시사서울] 부산 여중생 납치 성폭행 후 살해범 김길태
-http://www.sisaseoul.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78
[출처]: 세계일보 온라인뉴스부 bodo@segye.com, 팀블로그 http://net.segye.com
[출처]: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106569
-제주CBS CBS매거진(FM 제주시 93.3 서귀포시90.9 MHz 17:05~18:00 제작·진행 : 박혜진 아나운서)
-http:// www.naver.com
-여성과 '평화 만들기' 에세이
특집1―미국과 세계평화
-http://www.greenreview.co.kr/archive/70forum_JungHyunbak.htm
-http://mybox.happycampus.com/saturcy/3506747/?agent_type=naver
[출처] 여성의 위치|작성자 마르다
-http://blog.naver.com/yoz5504?Redirect=Log&logNo=60105356490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102&docId=37082597&qb=7Jes7ISx7J2YIO2YhOyerCDsnITsuZg=&enc=utf8§ion=kin&rank=3&sort=0&spq=0&pid=f/SqPv331ywsstT471Kssv--170069&sid=S-VVrXJO9UsAABZTCzk
(사이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5&oid=052&aid=0000027347
-http://www.soccerline.co.kr/slboard/index.php?code=totalboard&uid=1994999790
-http://www.google.co.kr/imglanding?q=%EC%9C%84%EC%95%88%EB%B6%80&imgurl=https://www.newpol.co.kr/bbs/files/20070113/util_bbs1/util_bbs1_24293_i0.jpg&imgrefurl=https://www.newpol.co.kr/bbs/board_view.php%3Fbbs_code%3Dutil_bbs1%26num%3D24293%26c1%3D5%26c2%3D%26sp_code%3D%26page%3D5%26keycode%3D%26keyword&h=555&w=398&sz=48&tbnid=E-N2enJXh02RgM:&tbnh=265&tbnw=190&prev=/images%3Fq%3D%25EC%259C%2584%25EC%2595%2588%25EB%25B6%2580&hl=ko&usg=__18rE1kCHBwtADjuQCYvkw4eUPhE=&ei=7_HzS6ebJpDi7APc17WSDA&sa=X&oi=image_result&resnum=3&ct=image&ved=0CDMQ9QEwAg&start=0#tbnid=I-ThSmWiIniEdM&start=5
http://www.hermuseum.go.kr/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langpair=en%7Cko&u=http://womensrights.change.org/blog/view/military_culture_punishes_rape_victims_instead_of_rapists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평화와 기독교교육.김성은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