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신여성의 자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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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배경의 이해


ⅰ. 인간 나혜석의 삶


ⅱ. 근대 한국여성운동 약사


ⅲ. 근대 신여성 인식


Ⅲ. 작품의 이해


ⅰ. 인물과 주제의식


ⅱ. 경희의 노동관과 여성관


Ⅳ. 맺음말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초기 여성운동은 종교운동과 함께 태동하였다. 남녀유별을 강조하던 유교적 사상에 최초로 도전한 것은 천주교였다. 천주교를 통해 조선최초로 남자와 여자가 동등하다는 근대적 성의식이 싹텄다. 본격적으로 남녀평등이 공인된 사회제도로서 주장되기 시작했던 것은 1894년 1차 동학농민전쟁 때부터이다. 종전(終戰)의 조건으로 6월 제시된 농민군의 12조 폐정개혁안에 ‘청상과부의 재가를 허하라’는 대목이 추가된 것이다. 민족운동에서 이러한 주장이 제기되었다는 점은, 유교의 지배문화가 쇠퇴하고 민중의식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의식에도 변화가 생겼음을 반증한다. 이러한 의식전환은 1894년 7월 갑오개혁에 반영되어있는데 여기에는 조혼의 금지와 과부의 재혼 허가가 명시되어 있었다.
1898년 9월, 서울에서 양성당 이씨를 중심으로 최초의 여성단체인 ‘여학교설시찬양회(이하, 찬양회)’가 창설되고, 조선 최초의 여권선언문이라 할 수 있는 「여학교설시통문」을 발표한다. 이는 갑오개혁의 후속조치로 반포된 소학교령(1895)에서 교육의 대상을 “만 7세부터 만 15세까지 8개년을 학령”으로 하고 있음에도 실제 여학교는 재정상의 문제로 설치되지 않자, 황제에게 관립여학교의 설치, 여성의 사회활동 인정을 요구하는 상소를 올렸고, 이에 그치지 않고 1899년에는 직접 사립 순성여학교를 설치하였다.

1900년대의 여성운동은 국채보상운동과 실력양성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1905년 일본의 을사늑약이 1300만원의 대일 국채 때문이라는 인식에서 시작한 국채보상운동은, 금연·모금 등을 방안으로 남자들에 의해 시작하였고, 여기에 남녀평등의 관점에서 여성도 국민으로서 책임이 있다는 공감한 여성들이 참여하였다. 이들은 모금이외에도 폐물기부, 절식 등을 통해 국채를 갚으려 했다.
한편, 실력 양성론의 흥기로 여성교육도 일대 부흥을 맞는다. 여자학교와 이를 후원하는 여성단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불어났으며, 특히 ‘대한부인회’는 황실의 지원을 받기도 하였다. 앞서 1886년 이화학당을 시작으로 사립여학교가 건립되기는 했으나 이들은 서양인 선교사에 의한 것이었으며 내용상으로도 민족의식보다는 기독교 교리를 중심으로 한 의식계몽이 주를 이루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그러나 1900년대 중반의 여학교들은 지방 유지의 부인, 각종 부인회, 여성단체의 후원으로 설립되었다. 이는 여성이 사회활동으로서의 여성교육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음을 의미한다.

일제 강점기의 첫 10년인 1910년대의 주요 여성운동으로는 3·1만세운동이 있다. 3·1운동에는 여학생들의 참여가 두드러졌으며, 유관순과 같은 여성영웅들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1919년 4월에는 ‘대한애국부인회’가 결성되어 임시정부를 지원하였다. 이러한 참여의 결과 1919년 상해 임시정부 대한민국 임시헌장 제 3조에 “대한민국의 인민은 남녀귀천 및 빈부의 계급이 없고 일체 평등임”이라는 남녀평등의 원칙이 명시되었다.

1920년대에는 ‘신여성’이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여성들이 의사, 교원, 기자, 예술, 사무직등에 진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방직공장의 노동자가 대부분이던 1910년대의 여성노동계와 비교할 때 큰 변화였다.
22년에는 물산장려운동이 시작되었는데 23년 2월에는 운동에 참가하는 ‘토산애용부인회’를 비롯한 물산장려운동 부인회들이 전국각지에서 활동하였다.
1920년대 여성운동계의 또 다른 큰 변화는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시작에서 찾을 수 있다. 20년대 중반은 ‘조선노동총동맹’과 같은 사회주의 단체가 결성되던 시기였는데, 여성계는 ‘조선여자동우회’를 조직하여 사회주의 여성운동을 시작하였으나 1927년 ‘신간회’의 일원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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