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고대 철학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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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철학자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와 사상
2. 교육이론
3. 소크라테스의 교육론의 기본 전제
1) 인간은 진리의 싹을 지닌 존재
2) 지행합일설(知行合一)
3) 덕은 지식이다
4) 도덕은 가르쳐 질 수 있다
4. 교육의 목적
1) 진리의 인식을 통한 도덕적인 삶
2) 자기성찰과 반성
5. 교육방법
1) 대화법
2) 반어법
3) 산파술
6. 교사의 역할
1) 정신적 활동의 자극
2) 산파의 역할
3) 동반자적 존재
7. 현대적 이해
Ⅱ. 플라톤(Platon)
1. 생애와 사상
2. 플라톤의 사상
1) 이원적 세계관
① 이데아계
② 현상계
2) 인간관
3) 영혼의 구성
① 욕망
② 기개
③ 이성
4) 덕의 실현
3. 국가의 구성 계급과 이에 따른 교육체제
1) 일반시민(생산자 계급)
2) 전사계급
3) 통치계급
4. 교육이론
5. 교육의 목적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6. 교육단계론
1) 1단계(출생~20세)
2) 2단계(20세~30세)
3) 3단계(30세 이후)
7.「국가론」에 제시된 교육론의 특징
8. 현대적 이해
Ⅲ.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1. 생애와 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관
1) 실재론
2) 형상과 질료
3) 사물의 특성
3.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4. 교육사상
① 인간관
② 교육목적
③ 교육방법 및 내용
5. 인간의 발달단계와 그에 따른 교육
1) 신체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
2) 영혼의 비이성적인 부분
3) 이성의 우위가 두드러지는 시기
6. 교육의 목적
1) 일차적 목적
2) 궁극적 목적
7. 자유교육이론의 정립
8. 현대적 이해
Ⅳ.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1. 생애와 사상
2.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
3. 루소 교육원리의 수정
1) 교육의 적극적 측면 강조
2) 이상적 학교로서의 가정에 대한 견해
3) 일반 학교에 대한 긍정적 입장
4) 개인과 사회의 조화
5) 교사의 임무 증대
4. 교육의 목적
1)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2)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5. 마음의 성장과정
1) 감각 인상의 식별 단계
2) 인상의 명료화 단계
3) 사물이 정의되는 단계
6. 지적 능력 교육의 원리
1) 수, 형, 어(數, 形, 語)의 교육
2) 직관수업
3) 심리적 순서에 따른 교육
4) 기초적 도야의 원리
7. 기술적 능력의 교육
8. 도덕적 능력의 교육
9. 아동의 자기활동의 원리와 교사의 역할
10. 페스탈로치의 일화
11. 페스탈로치 교육이 주는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와 사상
소크라테스에 의한 자신의 기록이 없고, 있다 손치더라도 역사적 기록에 많은 차이가 있어 그의 생애나 사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자료의 대부분은 제자들은 비롯한 동시대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들은 것을 기록한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BC 470년에 조각가인 Sophronicus와 산파인 Phaenarete에게서 태어났으며, 아테네의 시민이 있고 Alopece 구 주민이었다. 그다지 부유한 환경은 아니였으나 약간의 유산을 물려받아 비교적 일찍 직업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으로 다소 여유가 있어 당시의 소피스트(Sophist)들을 따라 다니면서 지적 성장을 이루었을 것이다. 그의 청년시절은 당시의 사조에 따라 자연철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나 Delphi 신전의 신탁의 영향으로 인간의 문제로 관심을 전환하였다한다. 자연철학은 인간 영혼과 같은 소크라테스의 관심분야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주지 않았다. 즉 소피스트들은 인간의 문제를 제기하기는 하나 Protagoras와 같이 회의주의를 심어주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못생긴 외모와 탁월한 지적 소유로 인해 유명해졌고, 그의 아내 크산티페(Xanthippe)는 악처로 유명하다. 30세경에 아테네에서 누구나 알 수 있을 정도로 화제의 인물이 되었지만, 소피스트에 의하여 나쁜 영향을 받고 있었던 그리스 사회와 사상을 바로 잡기 위하여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을 타락시켰으며, 국가가 인정하는 신을 부정하고 새로운 신을 만들었다는 죄목으로 참소되어 사형이 선고되었다.
그는 죽는 순간까지 “악법도 국법이며 이를 지켜야 한다.”라는 말과 “곤란한 일은 죽음을 벗어나는 것이 아니다. 악을 벗어나는 것이 훨씬 더 곤란한 일이다. 악은 죽음보다 더 빨리 달리기 때문이다.” 라는 말을 남기고 독배를 마셨다하여 그가 죽은 후에도 후세 사람들에게 그에 대하여 증언하고 사색하도록 하였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고 비난하지도 않으면서 죽어간 그것 때문에 그를 영원히 위대한 철학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이전, 자연철학자의 사상은 이 우주의 근본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 참고문헌
-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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