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쇼룸과 한국의 쇼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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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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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쇼룸(Show Room, 기업홍보관)
2. Immersionary space
3. 국내 기업 홍보관
Ⅲ. 연구내용
1. 일본의 쇼룸
2. 한국의 쇼룸_ 삼성쇼룸을 중심으로
3. 비교분석: 문제점, 제한점, 한계
Ⅳ. 제안점
Ⅴ. 해외현장연구를 마치면서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람들은 여행을 하면서 도쿄를 인식하고, 기억한다. 그리고 다시 구경하고 싶은 도시로 느끼는 것은 도쿄라는 도시에서 했던 경험 때문이다. 당연히 기업은 이처럼 기억할 만한 장소를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각인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쇼룸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상품의 진열실이나 전시실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는 쇼룸이 직접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초기의 쇼룸은 기업의 브랜드적 가치나 이미지를 홍보하는 기능보다는 기업에서 생산되어지는 제품을 하나의 공간 속에 모아 전시하는 기능이 우세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와 함께 쇼룸의 개념도 기업의 제품, 기술력을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직접적인 전시개념에서 기업의 브랜드적 가치를 전달하는 간접적인 전시개념으로 전환되어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과학관 같은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응용한 기업들의 쇼룸은 간접적인 제품 홍보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매우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쇼룸의 방문객들이 제품을 응용해보고 제안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미술관처럼 벽면 전시물에 대한 관람에서 출발한 쇼룸의 최근 특징 중 하나는 입체적이며 끊임없는 감탄이 쏟아질 정도의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쇼룸은 정지해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제품의 특징이나 편익만으로 돈을 지불하려고 하지는 않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기업 이미지나 브랜드가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체계와 생활양식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는 총체적인 경험이 더 중요하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의 수단으로서의 일본과 한국의 쇼룸의 차이점을 파악하여, 쇼룸의 가치에 대한 시사점과 국내 기업 쇼룸의 앞으로의 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쇼룸(Show Room, 기업홍보관)
1) 기업전시관의 개념 및 기능
일반적인 의미의 전시(전시)를 정의해 보면 전시는 정보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공간에 존재하는 구조물, 즉 전달 수단으로 나타나 '보이는 행위(Behavior of Showing)' 그 자체를 의미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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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경영;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브랜드 체험; 이코노미21, 2007.05.04
구성욱,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험적 기업 전시관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7
김용주; Resonance 개념을 적용한 체험적 자동차 쇼룸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공간디자인 석사논문, 2006
번트H. 슈미트 저; 박성연 외 옮김; 체험마케인, 세종서적, 2002
신혜진, 기업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전시공간 특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논문, 2007
양형욱; 가전쇼룸 ‘코리아 홍보’ 1등공신, 파이넨셜뉴스, 2006.03.31
오선경, 감성마케팅을 적용한 기업 전시공간에 관한 연구: 전시공간 사례를 통한 감성적 표현 경향을 중심으로, 동서대 디지털디자인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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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에 관현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논문, 2008
한효정,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다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공간디자인 석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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