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국내 자동차 산업 유통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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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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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국내 자동차 시장의 현황

II. 국내 자동차 유통 경로
- 직영
- 대리점

III. 수입 자동차 유통경로
1. 공식 수입 경로
- 자회사
- 지정수입업체
2. 비공식 수입 경로
-병행수입 업체

IV. 기타 유통 경로
1.온라인 유통
2.개별

본문내용
 한국의 딜러 시스템
일본, 미국의 딜러시스템과 비교하면 한국의 딜러시스템은 기본적인 조직자체가 일본이나 미국과 다르다. 한국자동차딜러시스템의 첫 번째 특징은 딜러는 신차 재고부담을 갖지 않는다. 이른바 「위탁판매딜러」 라는 점이다. 대우자동차판매(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의 딜러는 메이커와 위탁판매계약을 체결하고 딜러사이트에 신차재고는 두지 않는다. 딜러는 직영영업소와 같이 쇼룸에서의 전시차량 2-5대만 유지하고 있으며 계약서상의 재고부담을 두지 않고 있다. 전국의 주요지역에 자동차 제조업체가 출고 사무소를 설치하고 이곳에서 재고를 관리하고 있다.
딜러가 신차재고를 갖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딜러의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생산과 판매의 연계, 이른바 제판조합시스템이 성립되지 않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메이커의 주문생산의 비율이 높은 수준이고 이것에 의해서 딜러는 적절한 재고관리가 가능한 상황이다. 둘째 딜러규모가 영세하고 또 딜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딜러가 신차재고의 부담까지 부담할 여력이 없는 실정이다.

<국내자동차의 판매 조직도>













I. 수입 자동차 유통경로
제조업체와 판매자로 명확히 구분되는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는 복잡한 유통망을 갖고 있다. 수입차는 공식 판매업체 외에 ‘그레이 임포터’로 불리는 병행수입업체, 신차 및 중고차 수입대행업체 등 크게 세 가지 경로가 있다.

 공식유통경로
-자회사 유통
제작자로부터 공식수입업체가 직수입을 하면 공식수입업체의 전국적인 직영점이나 대리점(딜러) 등을 통해 차량 판매가 이루어지는 형태로서 가장 일반적인 신차 유통채널 형태이다. 외국 자동차 메이커가 국내에 지사로 설립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외국 제작자들은 한국에 직접 수입회사를 선정했을 뿐만 아니라 자회사를 끊임없이 설립해왔다. 벤츠, 아우디, BMW, 폭스바겐, GM, 포드, 도요타, 혼다, 다임러크라이슬러, 닛산, PAG(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이 그러하다. 공식 수입업체와 계약한 대리점 또는 수입업체의 직영점을 공식 판매망으로 부른다. 이들 공식 판매점에는 전시장 입구에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 공식 인증 스티커가 붙어 있다. 외국업체의 국내 지사는 직접 판매는 하지 않고 딜러로부터 주문받은 완성차와 부품을 들여오며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 광고 활동을 전담한다.
-지정수입업체
자회사 유통과는 달리 외국 자동차메이커와 계약을 맺고 수입권을 행사하는 업체도 있다. 한불모터스(푸조), 한성자동차(포르쉐), 쿠즈(페라리 마세라티) 등이 이에 속한다.
딜러는 판매와 애프터서비스만 받는다. 그러나 외국 메이커와 수입권 계약을 맺은 회사는 수입과 판매를 병행하고 딜러를 두거나 직영 판매점을 갖고 있다.

<수입 자동차 공식 유통 경로>

출처 : KAIDA


<국내 공식 수입 업체별 유통 형태>

진출형태 수입담당 최대딜러 딜러현황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 http://www.kaida.co.kr/ 한국수입자동차협회
http://www.carlife.net/ 자동차생활
http://www.daesanmotors.co.kr/

논문
디지털 경제에서의 유통구조의 변화 – 배찬권, 현명, 윤충한, 최계영, 홍동표 저
(2.디지털 경제에서의 자동차 산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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