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장학지도의 문제점 사례를 들고 교감의 입장에서 개선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임상장학지도의 문제점 사례를 들고 교감의 입장에서 개선 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상장학의 일반적 절차
2. 임상장학지도의 실태 및 문제점
3. 임상장학의 실제 및 사례
4. 임상장학지도 교감의 입장에서 개선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 대해 교육공동체 모두의 관심이 뜨겁다. 이는 학교정보공시제가 시행이 되면서 그동안 평가결과의 미공개로 가려졌던 충남 학생의 학력 문제가 표면에 드러났기 때문이며 이는 결국 교사의 교실수업이 부실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장학은 교사의 교육활동의 전반을 돕는 조력과 지원 활동이다.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의 개선’에 있다. 특히, 경험이 부족한 새내기교사에 대한 생애초기단계의 임상장학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학교경영의 책임자이면서 수업장학을 담당해야 하는 학교장은 새내기 교사의 효과적인 임상장학 방안을 강구하여 수업의 전문성을 신장시킴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여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임상장학의 일반적 절차

임상장학은 종래 장학의 형태가 지시적 · 권위적인 형태임을 비판하고 나타난 장학지도 형태로 상호작용적이며 민주적이고 교사적인 장학이다. 임상장학의 구체적 절차는 기본적으로 수업 전 협의, 수업관찰, 수업 과정분석, 수업 후 협의의 네 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병효. 현대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주삼환, "장학방법의 개선",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장학의 방향,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교내 수업장학의 문제점 분석과 실천 자료 (1988).
장이권, 임상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
  •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go
  •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 운영및경영-장학
  • 장학은 학생의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기획되고 실천되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직접적으로 관계된다는 점에서 교장을 중심으로한 학내장학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강영삼에 의한 네 번째 장학 개념은 학급내의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교사를 지도 조언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코건(M.H.Cogan)에 의한 임상장학(Clincal-Supenvision)이 교사의 학급 수업개선에 초점을 두고서 학급내의 교수-학습과정의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안
  • 장학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Ⅱ. 장학의 개념과 정의장학이란 뜻을 지닌 supervision이란 말은 super와 vision의 복합이다. supervision은 super(over)+vision(sight), 즉 oversight와 같은 말로서 감시감독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관청, 기업체, 공장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그러나 supervision은 교육에서 비민주적인 감시나 감독이란 말뜻은 사용하지 않고 장학, 지도, 조언 혹은 상담이란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 장학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