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TV 광고디자인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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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화장품의 정의
(2)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1) 구축기 (1960년대)
2) 성장기 (1970년대)
3) 확장기 (1980년대)
4) 시장 개방기 (1990년대)
(3) 화장품 TV광고를 하는 이유
2. 본론
(1) 화장품 회사의 광고 전략 비교
1) Hera
2) The history of fo
(2) 과거의 화장품 광고와 현재의 화장품 광고의 비교
1)아모레 마몽드 에버그린
2) 마몽드 토탈 솔루션 BB크림
(3) 연령층에 따른 화장품 광고 비교
1) 수분가득 콜라겐 밤 SPF36
2) 십장생 천지향
3. 결론
4. 참고 문헌
(1) 단행본
(2) 논문 및 연구집
(3)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1) 화장품의 정의

화장품은 여성의 미적 추구에 대한 욕망과 선진국의 문화에 대한 동경 심리를 나타내는 문화적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화장품은 점차 생활필수품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며 유통 전략에 따른 상품의 차별화 및 특성화가 필요하다. 특히 화장품은 이미지 상품으로서, 소득 수준의 향상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해지는 문화 수준 때문에 제각기 다른 소비자 취향에 맞추어야만 하는 고도 집약적인 상품이다.

(2)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화장품의 역사를 보면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효시는 1916년 박승직에 의해 등장한 ‘박가분’이며 이후 서석태가 광업화장품 연구를 설립하여 ‘서가분’을 제조하여 인기를 얻었다. 해방 이전에는 가내 수공업 형태로 이어오다가 실제 화장품이 본격적으로 공업화 되어 일반 상품화된 것은 해방 이후부터이다. 그러나 60년 이전까지도 외제 밀수품이 국내 시장의 주류를 이루었으나 5.16이후 정부에서 국내 산업보호를 위한 조치로 특정 외제품 판매금지법을 제정했으며, 이를 계기로 국내 화장품산업은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고성장을 지속하던 국내 화장품 산업은 8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수입 자유화 조치, 유통업 개방 등 개방화가 가속되면서 성장 둔화를 초래하게 됐다.

1) 구축기 (1960년대)

60년대에 들어오면서 비 이온성 계면활성제가 도입되어 화장품산업은 기술적으로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왔는데, 이는 유화제품의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는 부분 화장술이 대두 되었다. 부분 화장품으로 처음 사용된 것은 입술연지로 60년대 이후 시장에 출시되었고, 62년부터 아이섀도, 파운데이션, 매니큐어, 마스크라 등이 본견 적으로 개발되었다. 특수화장품으로 파마액, 피부표백제, 염모제 등이 출시되었다. 60년대를 전후하여 외국에서 많은 화장품 관련 정보가 유입되기 시작했으며, 이는 새로운 원료의 발굴과 새로운 화장품 개발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나윤화,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서울: 미진사, 1997.
김용우 이범규, 현대 광고디자인. 서울: 고려의학, 2005.
(2) 논문 및 연구집
변윤호, 차별화 전략으로 성공한 화장품 브랜드의 디자인경영 사례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원 논문, 2007.
(3) 참고 사이트
http://www.amorepacific.co.kr
http://www.etude.co.kr
http://www.lgcare.com
http://www.rosee.co.kr
http://www.jk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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