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교육을 통한 계급 재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학교 입시 무시험 제도 고교 평준화
-사교육 전면 금지
-학습권 존중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 억제
본문내용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접근
학교 교육은?
경제적 모순을 은폐, 불평등한 구조를 존속 유지 심화함
지배계급의 위치를 정당화하는 도구적 기관의 역할 수행!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 합법화 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위치를 재생산한다

보울스&긴티스
학교는 인지적 요소가 아닌 자본주의 체제에 적합한 가치, 태도, 규범을 가르친다.
자본가계급이 필요로 하는 이데올로기를 제공하여 현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
지배 이데올로기를 내면화시킴으로써 불평등 구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함

사회적 위치관계를 정당화하는 학교교육
학교교육은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은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논문]김종엽,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2003장미혜,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 대학간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2002[서적]앤서니 기든스, 김미숙 외 6명 역,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2003[신문]권지혜ㆍ박지훈, ‘학비 비싸도 자율고 가겠다’, 국민일보, 2009-08-26박수진, ‘학원 없이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겠니’, 한겨레21, 2009-03-06엄상현, [특목고 파워 특목고 인맥 04] “월 90만~110만 … 허리가 휘죠’, 주간동아, 2009-08-13정민영, ‘교육열? 사회적 지위쟁탈전? 자녀에 올인하는 부모들’, 한겨레신문. 2008-05-27[인터넷]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노동 신문 민중의 소리 http://www.vop.co.kr/http://kr.blog.yahoo.com/ybmtoefl/MYBLOG/dist_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ybmtoefl%2F4569%3Fm%3Dc%26amp%3Bno%3D4569&s=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반 일리히 IvanIllich
  • 교육증표가 발급되어야 한다. 현행 학교제도를 대신할 대안적 제도의 학습네트워크를 구축학자고 한다. 학습네트워크는 오늘날 광범위하게 유포된 인터넷 망 구축을 40년 전에 이미 예견한 것으로 보인다. 사회구조 속에서의 교육구조를 재생산하는 학교의 폐지를 주장하며, 교육은 특정한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사회의 다양한 부문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리히의 시야는 학교만이 아니라, 사회의 변혁도 포함하고, 장기적이고 폭넓은 전망

  •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에 따른 한국 교육의 양극화 심화
  • 교육적 의미에서의 양극화는 기본적으로 교육에 있어서의 중간 계급의 해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사회 각 계급 간의 교육혜택 및 학력 격차가 양 극단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다.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계급의 구성, 재생산, 사회이동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자본’중의 하나가 교육수준과 학력이다. 김왕배,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아카데미, 2001, 159쪽.교육의 양극화는 이러한 학력자본이 상위계층에게는 더욱 집중되고 하위

  • 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 재생산되고 있다는 비판이 공감대를 넓혀가는 현실 속에서 경제 재생산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교육사회학의 갈등론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Ⅱ. 본론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1) 갈등론적 사회관갈등론의 전통은 맑스와 베버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맑스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비판적 분석에 주안을 두고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를 기준으로 자본가와 프롤레타이아로 계급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현존하는 교육 - 대안적 교육
  • 교육제도에 대해 교회, 학교, 사회는 어떻게 연관 되었는가 또 한국사회와 문화 속에 반영된 기독교교육 제도들을 해석하게 하며, 새로운 대안적 교육 모델을 찾게 한다.가족이야기는 한 가족에게 국한된 이야기 일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같은 사회 제도 속에서 꾸며졌기 때문에 가족 이야기는 그 시대의 사회 제도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가족을 통한 나의 이야기는 가부장적이며 남성중심, 관료적 계급의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이야기는 다음

  • 현대사회와 여성의 일 현대사회와 여성의 일
  • 사회적 편견(24.7%), 여성의 능력, 직업의식 및 책임감 부족(13%), 승진 등 근로여건(9.5%)의 순서이다. (3) 여성의 직업교육 훈련 현황 현행 고용보험제도에 있어서 직업능력개발사업은 노동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생애주기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보다는 오히려 국제 경쟁 속에서 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 보다 우선시 되고 있다. 따라서 노사협의를 통한 노동자의 생애능력개발사업은 규정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