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교육을 통한 계급 재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중학교 입시 무시험 제도 고교 평준화
-사교육 전면 금지
-학습권 존중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 억제
- 본문내용
-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접근
학교 교육은?
경제적 모순을 은폐, 불평등한 구조를 존속 유지 심화함
지배계급의 위치를 정당화하는 도구적 기관의 역할 수행!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 합법화 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위치를 재생산한다
보울스&긴티스
학교는 인지적 요소가 아닌 자본주의 체제에 적합한 가치, 태도, 규범을 가르친다.
자본가계급이 필요로 하는 이데올로기를 제공하여 현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
지배 이데올로기를 내면화시킴으로써 불평등 구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함
사회적 위치관계를 정당화하는 학교교육
학교교육은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은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
- 참고문헌
-
[논문]김종엽,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2003장미혜,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 대학간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2002[서적]앤서니 기든스, 김미숙 외 6명 역,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2003[신문]권지혜ㆍ박지훈, ‘학비 비싸도 자율고 가겠다’, 국민일보, 2009-08-26박수진, ‘학원 없이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겠니’, 한겨레21, 2009-03-06엄상현, [특목고 파워 특목고 인맥 04] “월 90만~110만 … 허리가 휘죠’, 주간동아, 2009-08-13정민영, ‘교육열? 사회적 지위쟁탈전? 자녀에 올인하는 부모들’, 한겨레신문. 2008-05-27[인터넷]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노동 신문 민중의 소리 http://www.vop.co.kr/http://kr.blog.yahoo.com/ybmtoefl/MYBLOG/dist_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ybmtoefl%2F4569%3Fm%3Dc%26amp%3Bno%3D4569&s=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찾으시오 (2개이상)
- [지적학] 세계의 지적공부와 우리나라의 지적발전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영화 `굿윌헌팅` 사례 분석
- [사회복지 실천] 영화 `굿윌헌팅` 사례개입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