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가 설명하는 교육이란 개념을 토대로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이며, 교육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 본문내용
-
(문제)
1. 마르크스가 설명하는 교육이란 개념을 토대로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이며, 교육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마르크스는 그 본인이 직접적으로 교육에 대한 언급을 꺼내놓은 내용이 얼마 되지 않는다. 그의 이론을 각각 다른 시선에서 교육사회학적인 시선으로 풀어놓은 해석들이 있을 뿐이다.
마르크스 이론은 구조론과 이데올로기론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 두 가지 측면은 사회 변화에 대한 필연성과 인간 해방의 당위성을 주장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학의 주제인 변화와 인간은 마르크스 이론의 핵심적인 주제와 일치한다는 점에서 흥미롭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의 공적 성격이 확고해짐에 따라 부르주아 계급이 직접적으로 교육으로 민중을 통제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그들은 제도를 통해 교육 통제를 정당화 해왔지만,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통제는 국가의 역할이 되었다. 국가가 교육을 통제한다는 점에서 구조론과 이데올로기론을 논하지 않을 수 없는데, 구조론자들은 자본주의 경제구조하에서 국가는 자본가 계급을 위한 도구이며, 자체의 자율성이 없는 기계적인 도구뿐이라고 주장한다. 한편 이데올로기론자들은 국가를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 또는 더 세분화된 계급들간의 지속적인 투쟁이 일어나는 장소라고 본다. 구조론자들에게 국가는 자본가의 계급의 의도를 그대로 교육현장에 나타나게 하는 하수인이거나 통제용도구로 비유된다면, 이데올로기론자들에게 국가는 대립하는 계급들 앞에 놓인 고지이며 점령하는 계급이 계급투쟁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게되는 것이라 비유할 수 있다.
구조론적 방면에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자면, 알뛰세르의 말을 인용할 수 있겠다. 그의 이론에 따르자면 교육은 지배게급의 의도대로 자본주의 생산체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케 할 뿐만 아니라 현존 질서를 수용하는 태도나 가치도 가르친다. 교육을 포함한 모든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들을 국가가 조종하고 국가는 지배계급을 장악하고 있다면, 이데올로기의 자율성은 없어진다. 곧 경제구조에 의해 이데올로기가 결정되게 되는데, 교육을 포함한 모든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들은 생산관계의 재생산을 확립하는 구조의 부분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기계적으로 수행토록 하게 한다.
이데올로기적 방면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자면, 그람시의 이야기를 인용할 수 있겠다. 그는 의식의 세계에는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 사회변화의 가능성은 노동계급의 교육적 성공에 크게 달려있다는 믿음이 있다. 정치적 혁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새로운 문화적 풍토가 조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실제적 작업은 노동자들에게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적 풍토의 조성이란 우리에게 이미 익숙해진 말로 표현하자면 대중의 의식화이다. 그의 이론에 따라 학교를 해석하자면, 지적 과정을 통한 비판적 체계를 깨닫고, 비판적 의식을 가진 지식인들을 길러 혁명을 선도하고, 사회변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논리로 이어진다. 어떤 계급에서도 그 계급에 맞는 걸맞는 유기적 지식인들이 있다고 보며, 계급간의 이데올로기를 주도하기 위한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장소는 바로 교육이라고 지적한다.
2. 인간과 사회, 교육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패러다임 두 가지는 생산과 재생산이다. 한국 교육의 생산과 재생산 관점에서 현 “학력”이 갖는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한국사회는 예전에는 교육을 통한 계급이동이 활발한 편이었으나 점차 계급간 이동이 불가능한 구조를 갖추어가고 있다. 계급구조가 고착화되면서 불평등한 계급재생산 구조를 갖추어가고 있다. 계급구조가 고착화되면서 불평등한 계급재생산 구조에 대한 불만들이 표출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여전히 계급상승이라는 예외에 대한 신회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를 반박할 수 있는 여러 자료들이 조사되어 공개되고 있지만, 여전히 그 환상에 가까운 신화는 깨어지지 않는다. 교육을 통한 계급상승이라는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경쟁적인 모험이 팽배한 현실은 그 어떠한 것을 통해서도 깨어지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