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휴대폰의 진부화가 청소년 및 20-30대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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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획적 진부화란?

- 진부화의 정의와 종류 및 예시
- 휴대폰 진부화 휴대폰의 교체 원인


Ⅱ. 휴대폰 브랜드별 광고 분석

- 연아의 햅틱
- 롤리팝
- 아이폰
- 크리스탈폰


Ⅲ. 제안

- 캠페인 배경
- 캠페인 제안
본문내용
연령대에 따른 휴대폰의 교체 원인

1) 청소년
청소년들은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특히 최신유행을 추구하는 것에 민감하다. 이 같은 청소년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용해 휴대폰 광고는 유명 연예인을 출연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의 구매욕을 자극시키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또래집단의 영향을 크게 받는 연령대로서, 신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친구들 사이에서 자랑거리가 될 수 있다. 유명 연예인이 광고한 새로 나온 휴대폰을 가진 청소년은 주변 친구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평균 1년 4개월마다 휴대폰을 교체하는데 이는 성인들의 휴대폰 교체 주기보다 두 배나 빠르다. 교체 이유로는, 고장 또는 분실이 47.6%, 신형기기를 구입하기 위해서가 31.6%로 나타났는데, 고장 또는 분실과 같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신제품을 갖는 것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 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청소년은 평균 388,000원 짜리 휴대폰을 갖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경제력이 없는 연령대라는 것을 생각해 봤을 때 매우 비싼 가격이다. 부모에게 경제적 면에서 의지하므로 고가의 최신단말보다는 미들엔드 단말 (35~45만원)을 구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비싼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디자인 (40.0%)으로 기능적인 면인 품질 (19.2%)보다 외형적인 것에 훨씬 큰 가치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소비 형태를 광고가 조장하지 않았는지는 생각해봐야할 필요가 있다.

2) 20대와 30대
유행에 민감하고 개성 표현을 중시하는 20대의 성향에 따라, 제품의 기능이 비슷하더라도 디자인의 변화나 광고모델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편이다. LG전자에서는 이러한 소비 형태가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 20대 여성을 겨냥하여 `메이크업폰`을 출시하기도 했다. 기사에 따르면 3가지 색상의 케이스 및 6개 패턴의 조명 기능을 갖추고 있어 총 18가지 휴대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화장을 하듯 자신만의 스타일로 휴대폰을 꾸밀 수 있다는 컨셉이다. 메이크업폰은 제품마다의 이름도 매우 화려하여 나비 디자인의 스모키레드(Smoky Red), 물방울 디자인의 딥블루(Deep Blue), 눈꽃 디자인의 펄화이트(Pearl White) 등 3가지 전면케이스를 교체할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다. 이처럼 휴대폰의 핵심 기능이 아닌 외적인 기능만을 내세우면서도 가격은 50만 원대를 호가하고 있다.
이에 반해, 30대는 비교적 기본적 기능인 통화나 문자 기능에 충실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능적 진부화에 의해 일정기간이 지나면 고장 나는 경험을 하면서, 휴대폰을 바꾸고 싶지 않아도 바꿔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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