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요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1) 지시적 상담

(2) 비지시적 상담

1. 들어가는 말 : 인간중심치료(person-centered therapy)

2. 로저스의 생애

※ 참 만남(Encounter) 집단의 모형

1. 주요개념

2. 집단지도자의 역할과 집단과정

3. 인간중심접근의 배경

4.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개념들


본문내용
2. 로저스의 생애
1) 아동기
•1902년 1월 8일 엄격하고 완고한 종교적, 윤리적 분위기의 가정에서 육남매 중 넷째로 출생
•부모는 모두 대학을 졸업하였고 자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으며, 근면의 미덕을 강조
2) 청소년기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많은 책을 읽음
•부모의 가치관의 대부분을 내면화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였으며, 가족이외의 다른 사람들과는 거의 어울리지 않았다.
•부모는 늘 평가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성향이 강해기 때문에, 부모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판단하고 부족함을 지적할까봐 두려워 모든 것을 표현하지 못한 채 마음속에 품고 지내며 부모와 감정이나 생각을 나누질 못했다.
•1914년 농장으로 이사하였는데 도시의 유혹에서 자녀를 보호하고, 정직한 노동의 가치 및 기독교의 원리를 키워주기 위한 부모의 이유였던 것으로 보인다.
•농장에서 밤나방들에 매혹된 그는 관찰성을 키웠다.
•농장에서 과학적 경작법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과학적 방법에 대한 지식과 존경심을 갖게하였다. 이런 경험은 이후의 체계적 탐구방법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하였다.
•청소년시절의 로저스는 자신감이 없었고 수줍음을 타는 성격으로 그가 나중에 중요하게 여기며 강조한 ‘진솔한 대화를 하는 절친한 인간관계’는 자신의 청소년 시절에 크게 결핍된 부분이었다.
3) 대학시절
•1920년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과학영농 분야를 전공하면서, 과학적인 방식으로 농장을 운영하려는 꿈을 가진다. 입학하자마자 청년모임에 가담하여 처음으로 우정, 동료의식의 의미를 발견한다. 대학 1학년 시절 처음으로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가깝고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2학년이 끝나기 전 역사학으로 전공을 바꾸었는데 그러면서 가족 내에서 지배적이며 종교적, 윤리적이던 기독교 신앙에서 예수의 본질에 가까운 보다 개인적인 관여(personal involvement)로의 인식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참고문헌
-연문희 외(2008).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실제-』(13-91). 서울 : 학지사
-윤가현 외(2007). 『심리학의 이해』(p. 388-389). 서울 : 학지사
-손정락 외(2006). 『성격심리학』(p. 276-288). 서울 : 시그마프레스
-Carl Rogers의 인간중심상담, 박윤수, 한국치유상담연구원장
http://www.healingcoun.com/wwwb/CrazyWWWBoard.cgi?db=board7&mode=read&num=135&page=1&ftype=6&fval=&backdepth=1
-인간중심상담, 김정희, 전북대학교 심리학과교수; http://kowon.dongseo.ac.kr/~knamij/26ssw.htm
-http://www.happy1004.org/web/bbs/board.php?bo_table=16&wr_id=87
-Rogers의 현상학적 이론(인간중심이론) http://blog.daum.net/bltch/164522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의 원칙에 관하여 요약 정리한 후(학습자 중심으로) 이중에서 학습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 인간으로서 가지고 있는 권리를 존중하고, 성장하도록 돕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좋은 환경뿐만 아니라 꿈과 이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 지도, 격려, 보호해야 한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더불어 청소년 복지의 원칙, 청소년복지 원칙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2. 본론1) 청소년복지의 개념청소년복지의 개념은 청소년의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 수준, 청소년 정책

  • 철학적 인간학 - 아름다운 인생을 위한, 삶속의 행복에 관한 고찰
  • 요약해 말할 수 있겠다. 그것은 우정과 자유 그리고 사색이다. 그는 우정에 관하여 이렇게 말했다. “한 인간이 일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혜가 제공하는 것 중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우정이다.” 또 그는 사람들에게 절대로 음식을 혼자먹지 말도록 권고하며 “무언가를 먹거나 마시기전에, 무엇을 먹고 마실지를 생각하기 보다는 누구와 먹고 마실 것인가를 조심스레 고려해보라.”라고 말이다. 우리 인간은 자신이 존재하고 있음을

  • [영화 감상문] 넛츠 - 최후의 판결 - 감상문
  • 중심주의 사고의 사회 특성 때문인지 몰라도 그들이 공동체 질서에 위해한 행위를 했던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은 행위자 자신이 피해를 보는 쪽이었지 다른 여타의 범죄처럼 상대를 해하는 행위는 아닌데도 말이다. 2000년대 성폭행 재판을 하던 여성이 판사로부터 자신의 성매매 이력을 이유로 법정에서 모욕을 당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했다. “인권은 법으로만 존재하면 아무 소용이 없고, 우리 몸에 들어와서 다이아몬드처럼 빛나야 해.

  • [교육사상]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비판
  • 레포트나 인터넷, 서적 등에 허다함으로 본인은 여기서 우리가 수업하는 교재의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하여 요점을 뽑아 그에 대한 일종의 비판을 가하고자 한다. 우리 교재의 페스탈로찌의 업적은 4개로 소개하고 있다.이 업적을 요약하여 소개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비판을 적도록 한다.1. 페스탈로찌의 노작교육이념이 노동과 학습의 결합을 통한 전면적 인간발달이라는 점에서 학교교육의 지식중심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학

  • 인문어학 거타지 설화 및 현대작품 계승 변용연 구
  • 요약하자면 거시기의 노래에서는 계승과 변용을 통해 공감대를 이끌어나가는 것이었고 저 거시기는 변용을 통해 시대적으로는 역순인 저거시기를 통한 거타지 설화에의 접근이라는 측면도 살펴보았다. 시대적 배경을 고려해서 생각해본다면 신라인들의 의식을 이런 설화를 통해 비유적으로 드러냈다는 것에서 문학의 큰 영향력을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이런 설화들이 현대의 시 소설 등 문학작품에도 스토리가 됐든 구조가 됐든 중요한 모티브로 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