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상담심리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정신분석, 인간중심, 합리정서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9 / 2020.04.30
  • 16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4. 행동수정이론
5. 표 요약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4가지 상담이론의 비교.hwp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hwp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hwp
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hwp
5. 행동수정이론.hwp
6. 비교 요약표.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 존재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철학을 비롯한 여러 학문이 오랫동안 씨름해왔던 문제이다. 하지만 그동안 수많은 견해와 주장들이 있었을 뿐 한마디로‘인간이란, 그리고 삶이란 이런 것이다!’라고 할 만한 것은 없었다. 학문의 발전을 통해 우리들은 인간에 대한 하나의 보편적이고 통일된 이해를 가지기 보다는 오히려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이 얼마나 다양해질 수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을 뿐이다. 인간에 대한 통일된 관점을 가지기가 어렵다는 점은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상담에 대한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주된 이유 중의 하나이다.
흔히 상담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전문적 절차로 이해된다. 또한 전문적인 상담자란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상담 방법을 연마하여 내담자가 겪는 어려움을 잘 해결해 주는 사람으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적 또는 심리적 변화가 상담이 아닌 다른 절차들에 의해서도 해결 가능하다는 데 문제의 복잡성이 있다. 즉, 상담 이외의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도 상담이 추구하는 심리적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상담은 내담자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지식, 기술을 겸비한 상담자가 내담자와 조력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상담이론은 인간행동과 문제행동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생각과 사고의 틀을 마련해 준다. 일반적으로 상담이론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적 상담이론,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상담이론들은 이론의 철학에 따라 차별적인 인간관을 갖고 있으며, 그에 맞는 각각의 주요 사상과 상담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상담기법이 내담자에게 가장 효과가 클 것인지는 상담자가 판단하여햐 하며, 이를 위해 여러 상담이론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 레포트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정신분석 이론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정신 과정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사] 살아있는 역사 윤가현學士
  • 정신의학 및 심리학에서 ‘동성애’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하는 문헌적 개괄과 더불어 동성애의 원인론을 정신분석학적 모델, 학습 이론적 모델, 생물학적 모델 등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동성애에 대해 객관적과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해 준다.이 책을 읽기에 앞서 게이 친구와 심층 인터뷰를 했었다. 가장 힘들었던 것이 정체성 형성이었다고 그는 말했었다. 정체성과 관련해서 혼란기를 겪는데 대부분 그때 자살도 많이 생각하게 된다는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인간의 신체적,감각적인 욕망을 억제시켜 먼저 일 상생활의 습관화를 시키 는 단계(타,외,강,일,소)교수;4단계설(형식단계설)명료→연합→계통→방법명료;신,구개념을 명료하 게 구분하는 단계 (선수학습확인)연합;구개념에 신개념을 결합 계통;결합된 개념을 체계 화방법;체계화된 개념을 일 반 교육현실에응용, 적용,일반화시키는단 계1960년대 분석주의교육의 개념(3)‘윤리학과 교육’“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이고 온당한 방법

  • [청소년건강과간호] 스트레스 관리, 1) 중요하게 인식하는 청소년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이유 2) 스트레스 관리에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와 근거
  •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성장과정에서 무의식에 억압된 원초아의 욕구가 공격성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공격성이 학습된 결과라고 본다. 그리고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충족되지 못한 자아실현의 욕구와 거부되고 좌절된 정서의 결과로 보고, 인지심리학에서는 학생 개인이 가진 사고나 신념이 비합리적이므로 공격성이 발생한다고 본다.또한 비행청소년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감정 및 욕구 표현능력’, ‘인간관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정신병리학적 관점은 가해자 개인의 성향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임상분석이나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는 유용한 시각을 제공해 주지만, 가해자의 외부 변인을 설명하는 데는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지닌다.(3) 가정환경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관점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아동학대의 원인을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나 부모의 양육태도 등과 같은 가정환경의 특성으로 설명한다. 부모의 양육에 대한 지식 또는 양육능력의 부족, 양육 거부 및 포기, 정서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상담7. 다양한 상담 기법- 용서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은둔형 외톨이 치료방안- 연극치료- 단체프로그램Ⅲ. 결론 8. 상담 이외의 대안적 해결방안-문화 예술과 교육을 접목-왕따극복 소재의 TV 프로그램9. 사회적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 -학급-학교-국가-인터넷한국청소년개발원에 의하면 일상생활에서 친구가 갖는 기능으로 유의성의 충족, 정서적 지지,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비교 기준, 소속감과 정체성 확립에의 도움,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